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디카 사진 복구 프로그램 사용 DCIM 폴더 바로가기 증상

  집에 있는 디지털카메라 Cannon Ixus 210 안에 있는 사진들을 꺼내려고 보니 SD 카드에 바이러스가 걸려있었습니다. 실시간 바이러스 검사에서 아무런 생각 없이 치료를 했고 사진을 꺼내려고 SD 카드 드라이브에 들어가 보니 사진이 들어있어야 할 DCIM 폴더가 바로 가기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었습니다. 불과 두세 달 전까지만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었던 디지털카메라가 이상이 생긴 것도 아니고 집에 있는 다른 카메라 기종인 Cannon 700D에서도 사용해 보았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익서스 210 안에 있던 사진들이 꼭 필요했던 터라 어떻게 해서든 살려야 했고, 인터넷에서 그 방법을 찾던 중 사진 복구 프로그램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는데 그 종류도 많고 소개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많아서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요즘같이 검증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생각 없이 인스톨하게 되면 악성코드는 물론이거니와 바이러스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찾고 찾던 중 최종적으로 3가지 프로그램으로 간추려졌습니다.

 

 

 소프트웨어 소개

 

그 첫 번째 FINALDATA Standard 3.0 

 

 안전하게 검증된 네이버 공개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모라서 복구는 시도할 수 있으나 복구를 위해서는 별도의 비용을 지불을 해야 했습니다.

 

 

그 두 번째 Recuva(리큐바) 

 

  이 소프트웨어 역시 네이버 공개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받을 수 있고 사진 복구에는 어느 정도 검증이 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리뷰나 블로그도 많고 제가 사용해본 결과 70프로 정도가 복구됐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던 자료는 복구되지 않았었고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찾은 프로그램이 세 번째 Image Rescue 3 입니다.

 

  Image Rescue 3 같은 경우에는 공개 소프트웨어 자료실에 없고 블로그나 기타 웹사이트에서 찾아서 받아야 했습니다. 악성코드와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소프트웨어였지만 위에서 복구하지 못한 사진을 복구하기 위해서 사용했으나 결과는 Recuva(리큐바)를 사용할 때와 같았습니다. 결국에는 내가 살리고자 했던 중요한 사진들은 단 몇 개 밖에 살리지 못 했습니다. 그것도 성과라면 성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방법

 

위에서 설명한 두번째 세번째 프로그램들 Recuva(리큐바)와  Image Rescue 3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Recuva(리큐바)

 

Recuva(리큐바)를 인스톨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ll Files (모든 파일)을 선택한 후 Next(다음)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그럼 File Location - Where were the Files? (파일 위치는 어디에 있습니까?)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In a specific location을 클릭하고 내가 복구하고자 하는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SD 카드가 인식되는 드라이버를 선택합니다.)

 

 

 

 복구할 드라이버를 선택한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Start(시작) 버튼을 누른 면 위의 오른쪽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바로 Scan을 통해서 복구할 수 있겠지만 더 많은 파일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Option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빨간 박스에 보이는 곳을 클릭합니다.

 

 

 

옵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Actions를 누르고 원하는 스캔 방법을 선택합니다.

 

show files found in hidden system directories

모두 숨겨진 시스템 디렉터리에서 발견된 파일.

 

show zero byte files

0바이트 파일

 

show securely overwritten files

덮어 쓰기 파일 표시

 

deep scan(increases scan time)

정밀 스켄 (스캔시간 증가)

 

scan for non-deleted file(for recovery from damaged or reformatted disks

삭제 되지 않은 파일을 검색 (손상되거나 포맷 된 디스크에서 복구)

저는 모든 파일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부 체크 후 진행했습니다.

 

 

 옵션 선택 후 스캔을 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복구된 이미지 파일들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전체 선택을 하거나 자신이 복구할 원하는 파일을 선택 후 Recover을 눌러서 사진을 옮길 폴더를 선택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2.  Image Rescue 3

 

 이미지 레스큐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은 영문판이지만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사용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1. 복구할 드라이버 SD카드 드라이버를 선택 한 후에 Continue(계속)을 눌러줍니다.

 

 

 두 번째 파일 타입 선택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자신이 복구를 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Start를 눌러서 복구될 파일이 몇 가지 인가 확인합니다.

 

 

그럼 네 번째 단계에서 복구된 파일을 들을 확인을 하고 복구할 파일들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이 전 단계 네 번째 단계에서 선택한 파일들을 자신의 컴퓨터 어디에 저장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Select를 눌러서 폴더를 새로 선택해도 되고 Open을 눌러서 그 폴더로 가서 사진들을 다른 폴더로 옮겨도 됩니다.

 

 글을 마치며...

 

 결국에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진은 살리지 못 했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 치료와 함께 복구 불능의 상태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이 사진 파일 복구 프로그램들로 몇 개의 사진들은 살렸으나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 찍어둔 해외여행 사진들 대부분이 깨졌고 극히 일부분만 살릴 수 있었습니다. SD 카드를 복구하면서 느낀 것은 자신이 실수로 삭제했던 파일들은 살릴 수 있으나 바이러스나 기타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서 깨져버린 파일들은 복구 프로그램으로는 한계가 있는듯했습니다. 혹시나 여러분께서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진이나 파일들이 복구를 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면 복구 프로그램이 아닌 전문기관을 찾아서 의뢰를 하는 게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