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얼큰한 동태찌게 맛있게 끓이는 방법

 명태를 얼린 것이 동태인데 동태는 예로부터 한국 사람들이 자주 먹던 음식이었기 때문에 생태, 동태, 황태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며 밥상을 책임졌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로 지구의 온난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수온이 올라가고 산란지가 점차 북으로 이동하면서 지금은 동해에서 자취를 감춘 상태로 대부분의 명태는 러시아나 일본에서 수입을 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강원도에 가서 황태를 사면 모두 러시아산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일부 인공수정을 통한 명태 양식에 성공하면서 앞으로 몇 년 후면 국산 명태를 먹을 날도 머지않았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거의 대부분의 물량을 수입의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하루빨리 양식에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찬바람이 솔솔 불어오면 생각나는 음식 동태찌개 해장으로도 소주 안주로도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간에 좋아 숙취에도 좋은 동태찌개를 주기적으로 먹고 싶을 때가 있는데 집에서 만들 때면 지금을 자주 가던 단골집에 있는 곳에 살고 있지 않아 갈 수가 없어서 항상 아쉬웠는데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를 보고 생각 날 때 요리해먹어봐야겠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동태찌개 전문점 끝내주는 항암 동태찌개에서 황금 레시피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동태 손질하기

 

 

 동태는 명태를 얼린 것으로 2인분 기준으로 한 마리 약 600g 짜리를 사용합니다.

 좋은 동태를 고르는 방법은 시장에서 구매할 때 완전히 해동하지 않은 생선이 가장 싱싱하고 얼었어도 색깔을 보면 황금색 계통의 색이 보이는 동태가 가장 좋은데 냄새를 맡아 보면 비린내나 시큼한 냄새가 나면 상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태의 지느러미들은 가위로 잘라주고 내장을 싫어하는 사람은 배를 갈라서 내장을 분리하는데 이때 쓸개는 찌개를 끓일 때 쓴맛이 날 수 있으니 꼭 제거를 해줘야 하고 아가미는 이물질들이나 진흙이 끼여있기도 하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동태 손질 중에 비늘은 칼등이 아닌 솔로 문질러서 비늘을 벗겨주는데 이것은 동태의 비닐이 작기 때문에 솔로 문질러서 제거해주는 것이 효과적으로 비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부들이 미리 손질된 동태나 다른 생선들을 사서 요리를 하는데 생선 요리에서 생선을 잘 손질하는 것만으로 비린내를 대부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손질된 생선을 구매했더라도 깨끗이 살펴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비린내를 제거해줍니다. 

 

 

2. 육수 만들

 

 

 파 뿌리 4개, 다시마 1/4개, 무 1/4개(120g), 양파 껍질(양파 3개 분량), 물 1400cc 맥주컵 7잔을 넣어주고 뚜껑을 닫고 강한 불에서 20분간 끓여줍니다. 20분간 끓여준 후에 육수 안에 있는 건더기들을 체로 건져내고 바로 양념들을 넣고 요리를 시작합니다.

 

 

3. 동태찌개 만들기

 

 

 황태와 새우를 5:5 비율로 간 가루를 3.5 큰 술을 넣고 된장 1 큰 술과 무 3x3 10조각, 동태 1 마리를 넣어줍니다. 동태를 넣어줄 때는 토막내서 넣지 않고 깊게 칼집만 내서 살점이 조금 붙어있는 상태로 찌개에 넣어주는데 동태찌개가 끓으면서 익으면 동태가 수축하면서 저절로 토막이 나기 때문에 완전히 익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양파 1/3개 대파 1/4개 간 마늘 1 큰 술을 넣고 내장을 좋아하면 내장 170g을 넣고 두부 2쪽과 청양고추 반 큰 술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새우젓 1 큰 술을 넣어서 간을 하고 팽이버섯 1/4개 쑥갓 5뿌리를 넣고 뚜껑을 닫고 끓여줍니다. 소금 대신 새우젓으로 간을 하는 이유는 발효된 아미노산이 국물에 녹아 나오면서 깊은 맛을 내고 비린내를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한 불로 5분을 끓이고 중간 불로 낮춰서 5분을 더 끓인 후에 뚜껑을 열고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소주 5 큰 술을 넣고 다시 뚜껑을 닫고 중간 불로 5분간 더 끓여주면 맛있는 동태찌개가 완성됩니다.

 

숙취해소는 물론 영양만점 얼큰한 동태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