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감자탕 1시간만에 부드럽고 맛있게 만드는 방법

 사시사철 아무 때나 먹어도 맛있는 감자탕 술안주 면 술안주 해장국으로도 좋고 다 먹은 후 마지막에 밥을 볶아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 뜨거운 국물과 함께 먹으면 최고인 감자탕은 주로 밖에서 사 먹었었지 집에서나 주위의 지인들을 봐도 집에서 감자탕을 만들어 먹는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던 것 같습니다. 그 이유인즉 뼈를 끓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인데 블로그나 감자탕에 대한 레시피들을 찾아보아도 최소 1시간 이상에서 6시간 넘게 끓이는 방법 등이 나와있어서 차라리 집에서 만들어 먹느니 나가서 사서 먹는 것이 낫겠다며 시도조차 안 했었습니다.

 

 

 이렇게 만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감자탕을 1시간 만에 만드는 방법을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1211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에 석촌호수 근처에 위치한 감자탕 전문점 주은감자탕에서 감자탕 1시간 만에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공개해주셨습니다. 찾아보니 18년 동안 저 자리에서 영업을 했다고 하는데 수요미식회에서방영되었었고 그곳에서 극찬을 받았었던 음식점이었습니다. 24시간 영업을 하니까 나중에 벚꽃놀이 시즌에 새벽에 벚꽃 구경하러 가는 김에 가봐야겠습니다.

 

 

1. 고기 준비하기

 

 

 고기는 돼지 등뼈를 사용하고 2인분 기준으로 6조각, 약 1.3kg의 돼지 등뼈를 준비합니다.

 

 

 준비된 등뼈를 냄비에 넣고 초벌을 해주는데 등뼈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보통 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주는데 처음부터 약한 불에 삶으면 안에 있는 불순물 다 빠지고 물에 담갔다 빼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에 약한 불에서 초벌 삶기를 하여줍니다.

 

 

 불을 켜고 10분 후 초벌로 삶아진 등뼈를 부어서 흐르는 물에 불순물이 없도록 깨끗이 씻어줍니다.

 

 

 이 가게에서는 솥을 사용하여 뼈를 삶고 있었는데 가정집에서는 그렇게 하면 6시간 이상 삶아야 하기 때문에 1시간 안에 감자탕을 만들기 위해서는 압력 솥을 사용합니다. 압력 솥에 초벌 삶기를 한 돼지 등뼈를 넣고 물 맥주컵으로 9컵 약 1,800cc를 넣어줍니다. 이 등뼈를 삶은 물은 나중에 육수로 사용하니 물의 양을 되도록이면 맞춰서 넣어줍니다.

 

 

 고기와 물 그리고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된장 1/2 큰 술을 넣고 30분간 삶아 줍니다. 많은 요리책이나 요리 블로그 등에서 고기의 잡내를 잡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재료를 넣었는데 이곳에서는 된장만 살짝 풀어 넣어서 과연 돼지 잡내가 잡힐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이 의문은 뒤에서 비법을 보면 왜 된장만 넣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2.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고춧가루 1 큰 술, 매콤한 맛을 위해 청양 고춧가루 1 큰 술, 굵은소금 1/4 큰 술, 맛소금 1/4 큰 술을 넣습니다.

 

 

 간 마늘 1/2 큰 술, 간 생강 1/4 큰 술, 등뼈 육수 5 큰 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들깨죽을 만드는데 이것으로 비린내를 잡습니다. 들깨 가루와 콩가루를 1:1 비율로 섞어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물 100cc를 넣고 중간 불로 2분간 저어주면서 죽을 만들면 또 다른 비법 양념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들깨죽 양념장은 일반 콩가루를 그냥 넣었을 때보다 훨씬 비린 맛을 잡아주고 들깨 가루와 콩가루를 뭉근하게 만들어서 국물을 걸쭉하게 만들어주고 맛있고 구수한 맛으로 누린내를 잡아줍니다.

 

 

3. 부재료 준비

 

 

 감자는 등뼈를 압력솥에서 끓이는 동안에 20분 정도 미리 삶아두는데 생감자를 넣을 경우 끓이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맛도 변하기 때문에 감자를 삶아서 준비해둡니다.

 

 

 말린 시래기와 우거지는 물에 잘 불려서 사용을 합니다. 불린 우거지와 시래기는 한번 씻어서 겉에 있는 껍질을 꼭 제거해야 하는데 겉에 껍질이 질기기 때문에 부드럽게 먹기 위해서는 꼭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시래기와 우거지를 강한 불에서 10분간 삶고 15분 정도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로 뜸을 들여줍니다. 우거지는 한 번에 끓이면 약간 질겨지고 풋내가 나는데 뜸을 들이게 되면 섬유질 사이사이에 열이 침투하여 더 부드럽고 감칠맛을 낼 수가 있습니다.

 

 

4. 감자탕 만들기

 

 

 준비한 재료들 2인분 기준 삶은 고기 6조각, 육수 1,200cc 맥주컵으로 6컵 정도 우거지, 시래기 300g, 찐 감자 1개를 순서대로 넣어줍니다.

 

 

 그 위에 비법 양념장 깨죽 1 큰 술과 양념장 2 큰 술, 들깨 가루 1 큰 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강한 불에서 감자탕이 끓어오르면 맨 위에 있는 양념장을 풀고 10분간 더 끓여줍니다.

 

 10분간 끓여주면서 중간중간에 재료 위에 국물을 뿌려주면 국물의 양념이 고기 사이사이 미리 삶은 감자나 우거지에 배어들어가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시간을 재어보니 손이 많이 가서 1시간 안에는 약간 힘들 것도 같고 1시간 반 정도 안에는 만들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