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다양한 해물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해물찜 만들기

 맛있게 먹으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음식이 있다면 해물을 들 수 있습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는 해산물이 풍부한데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성인병을 예방을 할 뿐만 아니라 스태미나를 증진시키는 효과까지 있는 해산물들을 한대 섞어 바로 먹을 수 있는 요리가 뭔가 찾아보면 해물찜이나 해물탕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싱싱하고 맛있는 해물들로 구성하고 매콤한 양념으로 조리를 하면 술안주로도 밥반찬으로도 최고인 해물찜을 만드는 방법을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먹자골목에 위치한 군산 은모래 해물탕 아구찜에서 해물찜 만드는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육수 만들기

 

 

 재료 대파 1뿌리, 양파 1개, 생강 2개, 다시마 1장(10cm x 15cm) 무 1/3토막, 북어 대가리 1개, 청양고추 6개, 물 12컵, ???(소주)

 

 

 냄비에 물을 맥주컵 기준으로 12컵을 넣고 강한 불에서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재료들 대파, 양파, 생강, 무, 북어 대가리, 청양고추를 넣고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서 15분 끓여줍니다.

 

 

 15분 후에 뚜껑을 열고 다시마를 넣으면서 육수 재료들의 잡내를 잡기 위해서 소주 1/2 컵을 함께 넣어주고 뚜껑을 열고 3분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됩니다.

 

 

 해물찜을 만들기 위한 육수의 양은 3과 1/3 컵입니다.

 

 

2. 해물과 재료들 손질하기

 

 

 해물찜에 들어갈 재료들은 가리비 3개, 명란 3 큰 술, 오만둥이 20개, 새우 3마리, 홍합 20개, 전복 2개, 절단 꽃게 4개, 모시조개 3개, 돌문어 1마리, 키조개 1개, 육수 3컵, 콩나물 5컵, 미나리 10줄기, 대파 2뿌리

 

 

 조개류들은 껍질에 벌어진 틈새로 칼을 넣어서 반으로 가르고 쓴맛이 날 수 있는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내장을 제거해준 후에 모래나 펄을 제거해주기 위해서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어는 먹물이 터지면 해물찜이 까매지기 때문에 문어는 대가리 부분을 뒤집어 먹물주머니를 때어주고 흐르는 물에 빨판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간단하면서도 은근히 어려운 콩나물 손질은 해물찜에 넣을 때는 머리를 모두 때는 것이 비법으로 대가리를 안 떼면 씹히는 맛이 나빠서 대가리를 떼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로 잘 씻은 후에 살짝 데치면 되는데 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고 물이 팔팔 끓으면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가운데가 다 끓어서 골고루 끓는다 할 때 건져주면 됩니다.

 

 

 잘 삶아진 콩나물은 휘어지고 덜 삶아진 콩나물은 잘라집니다. 잘 데쳐진 콩나물은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도록 찬물에 담가둡니다. 

 

 

 보통 해물찜을 집에서 만들 때 어려운 점은 물이 많이 생겨서 해물찜을 만들려다가 해물탕을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생생정보 사장님의 비법은 찹쌀가루를 사용하는 것인데 전분과 1:1로 섞어서 사용합니다. 찹쌀가루가 집에 없다면 찹쌀을 믹서기에 갈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찹쌀 전분물을 만드는 방법은 전분과 찹쌀가루 비율을 1:1로 넣고 해물찜의 쫀쫀함을 위해서 아까 만들어둔 육수를 1/3컵 부어서 풀어서 덩어리 지지 않도록 골고루 섞어줍니다.

 

 

 해물찜에 들어가는 양념 재료는 일반 고춧가루 2 큰 술, 청양 고춧가루 2 큰 술, 찹쌀 전분 물 다진 마늘 1 큰 술 반, 후추 1/3 큰 술, 설탕 1 큰 술, 소금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고추기름 2 큰 술, 비법 양념 가루

 

 

 비법 양념 가루를 만드는 방법은 펜을 강한 불에서 뜨겁게 달궈준 후에 약한 불로 줄여줍니다. 약한 불에서 다시마를 넣은 후 3분 정도 볶아서 꺼내주고 건새우도 같은 방법으로 3분 정도 볶은 후 꺼내서 소금 1 큰 술과 설탕 1 큰 술, 후추 1/3 큰 술과 함께 넣고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해물찜에 들어가는 천연 조미료가 완성됩니다.

 

 

3. 해물찜 만들기

 

 

 팬에 육수 3컵을 넣고 손질한 갑각류 해물들을 먼저 넣어줍니다. 낙지나 문어 종류는 끓이면 끓일수록 질겨지기 때문에 나중에 콩나물 넣기 직전에 넣어줍니다. 갑각류 해물을 넣고 삶으면 물이 많이 생기는데 비린내와 해물찜의 물을 없애기 위해서 해물 삶은 물을 중간에 한 번 버려줍니다.

 

 

 고추기름 2 큰 술을 넣고 천연 조미료 2 큰 술 마늘과 나머지 해물을 넣고 대파와 고춧가루를 넣고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콩나물을 넣고 바로 뚜껑처럼 덮어놓고 볶지 않는다? 콩나물은 뚜껑 역할을 하고 해물찜을 끓였을 때 위로 증기가 날아가면서 양념이 골고루 베이게끔 조리를 합니다. 콩나물을 덮게 되면 해산물에서 나오는 불순물이나 잡냄새를 없애 주는 역할도 하지만 해산물에서 나오는 깊고 풍부한 맛이 콩나물에 베기 때문에 훨씬 더 깊고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콩나물을 넣고 덮은 채로 3분간 있다가 3분 후에 볶아줍니다.

 

 

 콩나물을 넣고 3분간 볶아줬으면 냄비의 가운데 양념이 끓는 것을 확인하고 끓는다 싶을 때 양념의 쫀쫀함을 위해서 찹쌀 전분 물 만들어 놓은 것을 뭉치지 않게 한 바퀴 돌려서 뿌려주고 뒤집으면서 섞어주다가 마지막으로 미나리와 참기름을 넣고 볶아주면 바다를 그대로 옮겨 담은듯한 해물찜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