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명절에 남은 조기로 조기조림 만들기

 명절 차례상에는 보통 크기가 큰 조기가 올라가는데 제사가 끝난 후 올렸던 생선들은 남아 있어서 처치 곤란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명절을 지내고 남은 조기로 맛있는 조기조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9/22 - [취미를 즐겨보자/방송 정보] -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비린내 나지 않게 조기찜 만드는 방법(조기찜 비린내 제거)



1. 재료준비 



 재료는 대파 1뿌리, 다시마 2 주각, 양파 1/3개, 물 4컵(800cc), 무(두께 5cm) 1토막, 다진 생강 1/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소주 1 큰 술, 후추 1/4 큰 술, 일반 고춧가루 6 큰 술, 진간장 4 큰 술, 조선간장 2 큰 술, 매실 진액 1 큰 술, 찐 조기 3마리(명절 남은 조기)



 시원한 맛을 내주는 무와 양파 그리고 대파는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하면 채소 준비가 완료됩니다.



2.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쌀뜨물 5 큰 술, 감칠맛을 내기 위해서 진간장 4 큰 술을 넣고 깔끔한 맛을 내기 위해서 조선간장 2 큰 술 넣고 단맛을 내기 위해서 매실 진액 1 큰 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텁텁한 맛이 날 수 있으니 고추장은 사용하지 않고 고춧가루 6 큰 술, 후추 1/4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생강 1/3 큰 술, 소주 1 큰 술을 넣고 고루 섞이도록 잘 저어줍니다. 



 쌀뜨물로 양념장을 만들면 조기의 맛을 더 고소하게 만들어 줍니다. 양념장에 들어가는 쌀뜨물은  세 번째 물을 사용하는데 쌀을 처음 씻은 물을 사용하면 텁텁한 맛이 날 수 있으니 바로 사용하지 않고 3번째 씻은 물을 사용합니다.



3. 조기조림 만들기



 무 삶은 물과 다시마 삶은 물을 사용해서 감칠맛이 나게끔 육수를 대신하고자 먼저 끓여줍니다. 물 4컵에 손질한 무 1토막, 다시마 2 조각을 넣고 강한 불에서 팔팔 끓여줍니다.



 쓴맛이 날 수 있으니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줍니다.



 물이 끓고 10분 뒤에 국물에 맛이 배도록 절반을 넣고 약한 불로 줄이고 무위에 찐 조기를 나란히 올려놓고 양파를 넣은 다음 양념이 조기에 잘 스며들도록 남은 양념장을 조기 위에 뿌려준 뒤 뚜껑을 완전히 덮은 상태에서 약한 불로 5분간 조려줍니다.



 마지막으로 대파를 뿌려주면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로 칼칼하면서 매콤하면서 맛있는 조기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