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맛있게 만들기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다는 닭 요리 그중에서도 닭볶음탕은 닭 요리 중에서도 가정집에서 가장 많이 요리해먹는 음식일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집집마다 만드는 방법이 각양각색이고 개인적으로 저희 집 같은 경우에는 간장과 고춧가루만을 사용해서 만들고 있었고 성인이 되어서 시중에서 파는 닭볶음탕을 먹어보기 전까지는 집에서 먹던 것이 일반적으로 먹던 닭 볶음 탕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사회에 나와서 일반 음식점에서 먹어보니 국물이 있는 탕의 형식으로 만들어 국물도 떠먹을 수 있는 것에서 약간 놀랐는데 오늘은 그 닭볶음탕을 맛있게 만드는 황금 레시피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서울시 중랑구에 위치한 닭도리탕 전문점 The Fire 음식점이 오늘 황금 레시피를 알려줄 곳입니다.

 

 

 손님들에게 어떤 맛이냐고 물었습니다. 고기가 굉장히 부드럽고 계속해서 먹고 싶은 감칠맛이 더 난다고 합니다. 정말 맛있게 보이는데 오늘 저녁에 가서 먹어봐야겠습니다.

 

 

1. 닭 손질

 

 

 닭 손질은 닭 요리를 한 번쯤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알법한 방법으로 깨끗한 물에 닭을 씻고 기름기와 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한번 살짝 삶아줍니다. 여기서 황금 레시피 말고 개인적인 팁을 주자면 청주를 약간 넣어서 삶아주면 닭에 누린내를 더 잘 잡을 수 있습니다.

 

 

 삶아진 닭은 다시 차가운 물에 깨끗이 씻어서 삶으며 남아서 닭에 붙어있던 찌꺼기들을 깨끗이 씻어줘야 잡내를 좀 더 완벽히 잡을 수 있습니다.

 

 

2. 양념 만들기

 

 

 닭 한 마리 기준으로 레시피는 기호에 맞게 기본양념 비율에서 조절을 해서 드시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추장 4 큰 술 간 마늘 1 큰 술 간 양파 3 큰 술 일반 고춧가루 1 큰 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청양 고춧가루 1 큰 술을 더 넣고 맵기 정도에 따라서 양을 조절해주시고 맵지 않게 먹으실 분들은 청양 고춧가루를 안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물엿 6 큰 술 + 간장 11 큰 술 + 청주 1 큰 술 + 후추 약간을 넣고 섞어줍니다.

 

 

3. 닭볶음탕 만들기

 

 

 손질한 닭을 압력솥에 넣고 감자 1개 양파 반개를 넣습니다. 기호에 따라서는 감자를 더 넣어도 되고 좀 더 잘게 먹고 싶으신 분들은 양파를 더 넣어도 됩니다.

 

 

 아까 만들어 두었던 육수를 맥주잔 세 컵 600cc를 넣고 압력솥의 뚜껑을 닫아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꼭 압력솥에 해야 그 맛이 난다는 것입니다. 압력솥이 닭볶음탕 사장님의 비밀 레시피이기 때문이고 압력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맛은 비슷하게 날지 모르겠지만 닭의 육질이나 양념이 밴 정도는 따라가지 못할 것입니다.

 

 

불을 강으로 놓고 추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8분을 기다렸다가 불을 끄고 김을 빼줍니다.

 

 

 그럼 완성! 황금 레시피대로 만들어서 먹어보신 분들 리뷰를 보니까 약간 짜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싱겁게 드시는 분들은 간장을 한두 스푼 덜 넣고 짜게 드시는 분들은 간장을 더 넣던가 아니면 좀 압력솥의 추가 돌아가고 8분이 아니라 9분에서 10분 정도 더 익혀 국물을 졸여서 드시면 됩니다.

 

 

 또한 기호에 따라서 완성된 닭볶음탕에 간 마늘이나 버섯 파 등을 넣고 한번 더 끓여서 드시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닭 손질 : 1마리 기준 800~850g, 감자 1개, 양파 1/2개

양념장 : 고추장 4 큰 술, 물엿 6 큰 술, 간 마늘 1 큰 술, 간장 11 큰 술, 간 양파 3 큰 술, 청주 1 큰 술, 일반 고춧가루 1 큰 술, 후추 약간 청양 고춧가루 1 큰 술, 물 맥주 컵 3잔(600cc) 분량

 

 

조리 방법

1. 끓는 물에 닭을 5분간 삶아 핏물, 비린내, 기름기 제거한다.

2. 양념장을 만든다.

3. 압력솥에 닭, 채소, 양념장, 물을 넣어 추가 돌면서부터 8분간 조리한다.

4. 김을 빼고, 닭볶음탕을 냄비에 덜어서 1~2분 졸여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