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팬에 구워도 맛있는 마포 돼지갈비 만들기

 회식이면 회식 가족의 외식장소로도 딱인 돼지갈비는 어렸을 적에 부모님의 월급날이면 치킨과 더불어 우리 가족의 외식 음식으로 자주 찾아 먹던 곳으로 자주 가던 단골집 이름이 바로 마포 돼지갈비였는데 다니던 학원 근처에 있어서 지나다닐 때마다 갈비 냄새에 바로 들어가서 먹고 싶지만 그럴 수 없었던 그래서 더 맛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그런가 이렇게 나이가 먹은 지금도 갈비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때의 어렸을 적의 향수가 생각이 나서가 아닐까요?

 

 

 이렇게 향수에 젖어 있는 돼지갈비를 먹을 생각만 했었지 만들어 먹어볼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었는데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집에서도 맛있는 갈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42년 전통에 2대째 한우 갈비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태순집에서 황금 레시피 팬에 구워도 맛있는 마포 돼지갈비의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고기 준비

 

 

 고기를 준비하기 전 고기는 8mm에서 1cm 사이의 두께로 갈비의 특성상 양념에 재워서 사용을 하고 특별히 칼집을 내지 않고 사용을 하면서 두꺼울 경우 고기보다 양념이 먼저 타기도 하고 고기의 안쪽은 익지 않는 현상이 생겨서 1cm 이하의 고기를 4인분 기준으로 돼지갈비 600g과 목살 400g을 준비합니다.

 

 

 고기의 핏물은 키친타월에 닦아주기만 하는데 구이용은 굳이 핏물을 제거하지 않고 핏물을 억지로 제거하다 보면 고기의 육즙이 다 빠져나가서 뻣뻣하고 맛이 없어집니다.

 

 

2. 양념장 준비하기

 

 

 재료는 200cc 맥주컵 기준으로 물 한 컵 진간장 1/3컵, 설탕 1/3컵, 조청 1/3컵, 생강 반개, 마늘 4쪽, 소주 3 큰 술, 양파 1/8개, 참기름 2 큰 술, 후추 1/5 큰 술을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 한 컵, 진간장, 설탕, 조청을 넣고 한소끔 끓여준 후 식혀줍니다. 보통의 가정집에서 돼지갈비의 양념을 만들 때 끓이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데 간장을 살짝 끓여서 사용을 하면 텁텁한 맛이 날아가고 감칠맛이 훨씬 더해지면서 전체적으로 맛이 어우러지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끓인 간장 양념은 돼지갈비 4인분 기준으로 한 컵 반을 준비하면 됩니다.

 

 

 간장 양념이 준비되었으면 생강 반개, 양파 8분의 1개, 마늘 4쪽과 소주 3 큰 술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만들어둔 간장 양념 한 컵 반과 생강과 마늘 양파 소주를 넣고 믹서기에 간 것을 넣고 참기름 2 큰 술 마지막으로 후추 5분의 1 큰 술을 넣고 양념이 섞이게 잘 저어줍니다.

 

 

3. 돼지 갈비 만들기

 

 

 준비된 양념에 고기 4인분 돼지갈비 600g, 목살 400g을 넣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랩으로 쌓서 냉장고에 넣어서 숙성합니다.

 

 

 고기를 재우는 시간은 약 2시간가량 냉장고에서 숙성시켜줍니다. 너무 오랫동안 재울 경우 모양이 늘어져 식감도 안 좋아지고 타기도 쉬우니 냉장고에서 2시간 꼭 지켜주어야 합니다.

 

 

 양념이 잘 밴 고기를 팬에 올려놓고 처음에는 일단 강한 불에서 고기를 올려 30초 정도 기다렸다가 뒤집기를 세 번 정도 해줍니다.

 

 

 어느 정도 익었으면 불을 중간 불로 줄인 다음에 또 서너 번 뒤집으면서 구워줍니다.

 

 

 마지막으로 약한 불로 줄인 다음에 1분 정도만 더 익힌 정도를 취향에 맞게 너무 타지 않게 구우면 맛있는 마포 돼지갈비가 완성되었습니다. 양념을 해서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 것도 좋지만 캠핑 갈 때 양념을 해서 숯불에 구워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