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걸쭉하고 고소한 들깨삼계탕 만드는 방법

 들깨삼계탕은 들깨를 갈아서 국물을 만들기 때문에 고소한 맛과 함께 닭에 들어있는 동물성 지방을 들깨가 함유하고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들깨 외에도 각종 여러 가지 곡물이 들어가 있어서 보양식으로는 일품입니다. 나중에 이케아 가는 길에 들려서 먹어봐야겠습니다.

 

 

 17가지의 곡물이 들어가는 들깨삼계탕을 단 3가지의 재료로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는 비법 양념으로 들깨삼계탕 만드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들깨삼계탕 전문점 한본 삼계탕에서 걸쭉한 국물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들깨삼계탕의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닭 손질하기

 

 

 4인 기준으로 20cm ~ 21cm 크기의 생닭 4마리를 준비합니다. 마트에서 호수로는 5호를 구매하면 크기가 적당합니다.

 

 

 준비한 닭은 안에 불순물이나 특히 내장이 들어 있어서 닭이랑 같이 삶게 되면 그 내장에서 쓴맛을 유발할 수 있어서 내장 안쪽을 흐르는 물에 완벽하게 씻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가위를 이용해서 비계가 많은 꼬리 부분과 나중에 발을 묶기 위해 발목의 첫마디를 잘라주고 살이 전혀 없는 날개뼈 끝부분과 목 주변에 붙은 비계들도 깔끔하게 잘라줍니다.

 

 

 손질이 끝났으면 닭은 찹쌀이 빠지지 않고 깔끔한 국물을 만들기 위해서 목을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닭의 속을 채워줄 찹쌀은 4인분 기준으로 한 컵 정도를 깨끗이 씻은 후에 미지근한 물에서 10분 정도 불려서 사용합니다.

 

 

 속 재료를 준비하고 속을 넣기 전에 다리를 묶을 때 편하게 한쪽 닭 다리 안쪽에 1cm 정도의 칼집을 내주고 준비한 속 재료를 넣어줍니다.(생밤 1개, 말린 대추 1개, 인삼 1뿌리, 불린 찹쌀 2 큰 술)

 

 

 재료를 넣었다면 아까 칼집을 냈던 곳 반대쪽 다리를 칼집에다 쏙 넣어주고 남은 다리를 그 사이에 넣어서 가부좌를 틀어주면 끈과 같은 별다른 준비물 없이 다리를 묶을 수 있습니다.

 

 

2. 닭 삶기

 

 

 각종 재료를 넣은 닭 4마리와 닭 4마리가 들어갈 정도의 냄비를 준비하고 그 안에 물 5리터를 붓고 뚜껑을 닫고 끓여줍니다. 닭은 물이 끓고 난 후에 넣는데 절대로 물이 끓기 전에 닭을 넣어서는 안됩니다. 차가운 상태에서 닭을 넣게 되면 닭고기가 붇게 되는 현상으로 닭고기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 빠져나와 식감이 퍽퍽해지고 잡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이 끓고 나면 닭을 넣고 골고루 익히기 위해서 뚜껑을 닫고 익혀줍니다. 닭을 넣고 센 불에서 중간 불로 20분 그리고 약한 불로 줄여서 40분 동안 익혀줍니다. 센 불에서 빨리 익히게 되면 닭이 퍽퍽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익힌 닭은 푹 익는데 이때 중요한 점은 불을 끄기 전에 위에 둥둥 떠다니는 노란 기름을 건져내줘야 나중에 담백한 국물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기름을 건져내고 익은 닭은 따로 빼놓고 닭 육수도 사용하니 버리지 말고 남겨줍니다.

 

 

3. 들깨 양념장 만들기

 

 

 들깨삼계탕의 양념장 재료는 껍질 벗긴 들깻가루 2컵 반, 찹쌀가루 2/3컵, 콩가루 1컵, 물 3컵, 소금 2 큰 술이 필요합니다.

 

 

 껍질이 벗겨진 고운 들깻가루는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들깻가루를 개지 않고 가루째로 사용하면 잘 풀어지지 않고 농도가 묽을 수 있으니 꼭 개어서 사용합니다.

 재료들이 준비되었으면 콩가루 1컵과, 들깻가루 2컵 반, 찹쌀가루 2/3컵, 간을 위해서 소금 2 큰 술 그리고 물 3컵을 한 곳에 넣고 덩어리 지지 않게 잘 개어서 양념장 하나로 만들어줍니다.

 

 

4. 들깨삼계탕 만들기

 

 

 닭 1마리 기준으로 들깨 양념장 2/3컵, 닭 육수 2컵, 익힌 닭이 준비되었으면 들깨삼계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뚝배기는 너비 16.5 정도의 사이즈를 사용해야 넘치지 않습니다.

 뚝배기에 닭 육수 2컵을 넣고 센 불에서 육수가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뚝배기 안에 닭 육수가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주고 들깨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들깨 양념장을 넣고 잘 풀어주고 농도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준 다음 닭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닭을 넣은 후 걸쭉한 국물을 닭에 끼얹으면서 30초 정도 조리해 주면 아주 맛있고 고소하고 담백한 들깨삼계탕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