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포토샵

포토샵 비네팅 효과 적용하는 방법

 비네팅 효과는 본래 사진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게 하는 현상으로 본래는 렌즈 자체에 문제가 나타나거나 후두 부분에 가려서 그늘이 지는 현상이였는데 이것이 이미지를 강조시고 몽환의 느낌을 주게되어 촬영의 한 기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래서 주로 사물이나 인물에 강조를 하기 위해서 기계적 결함이 아닌 일부러 비네팅을 적용하여 사진에 적용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포토샵으로 이 비네팅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네팅 효과 적용하는 방법

 

 

▲ 포토샵을 실행하고 수정할 사진 파일을 불러오기합니다. 항상 사진을 수정하기 전 원본을 포함해서 레이어를 만들어두시길 바랍니다. 오른쪽 하단 Layers(레이어)에서 Duplicate Layar(레이어 복제)를 클릭해서 사진을 복사합니다.

 

 

▲ 복사하면 위와 같이 Background copy 사진이 생길 것입니다. 제일 위에 있는 Layer(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가장 위에 있는 사진을 선택 후 레이어 위에 옵션을 선택해서 Mutiltiply(더하기)를 클릭하면 사진이 어둡게 변합니다.

 

 

▲ 왼쪽 Elliptical Marquee Tool(원형 선택 윤곽도구) 툴을 선택을 하고 Feather(패더) 옵션을 설정해줍니다. 저는 사진의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10Px을 적용하겠습니다.

 

 

Elliptical Marquee Tool(원형 선택 윤곽도구)로 밝게 만들 이미지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 때 비네팅 효과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는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영역을 작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좀 더 크게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역을 선택했으면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마스크를 ALT(알트)를 누른 상태로 클릭합니다.

 

 

▲ 마스크가 적용되면 선택한 영역만 밝게 변하게 됩니다. 오른쪽 하단에서 Feather(패더) 값을 조절해주면 완성됩니다.

 

 

▲ 비네팅 효과가 적용되어 오봉이의 얼굴이 강조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왼쪽이 적용 후 오른쪽이 적용 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