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게시물별 수익 분석 알아보는 방법

 애드센스의 광고를 게재하는 사람들 중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신이 운용하고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수익을 분석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막상 가입하고 분석을 해보려고 해도 어떤 메뉴부터 봐야 하는지 뭐가 어떤 뜻을 갖고 있는지 모르고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것이 애널리틱스 분석을 한방에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한가지 메뉴만 봐도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팁 알려드리겠습니다.

 

 

 애널리틱스 수익 분석 방법

 

 

처음 애널리틱스를 가입하고 사이트를 등록하면 등록한 시점부터 들어온 사용자들을 분석하기 때문에 모두 0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래서 만들자마자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이용해서 애드센스와 연결을 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애드센스를 연결하면 그 연결하는 시점부터 집계가 되기 때문에 한 달 정도 이상을 기다려야 데이터가 쌓여서 제대로 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왼쪽에 메뉴에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 애드센스 또는 Ad Exchange와 애널리틱스 속성 연결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를 연결해줍니다.

 

 

혹시나 중간에 메뉴가 잘못된다면 관리자 -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해서 연결을 시도합니다.

 

 

 

▲ 애드센스 링크 구성 메뉴가 나오고 애널리틱스 속성을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하면 제품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애드센스로 내보낸 데이터에는 애드센스 서비스 약관이 적용되고 애널리틱스로 가져온 애드센스 데이터에는 애널리틱스 서비스 약관이 적용됩니다.

 애드센스 서비스 선택이 나오고 아래 코드번호와 콘텐츠용 애드센스가 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체크하고 아래쪽 계속을 눌러서 진행합니다.

 

 

▲ 그 후에 아래쪽에 링크 사용을 클릭해줍니다.

 

 

▲ 애드센스 링크에 데이터가 표시되기까지 최대 24시간이 소요됩니다. 수익, 클릭수, 및 노출수 등의 애드센스 측정항목을 자주 사용하는 애널리틱스 보고서에 추가하여 페이지 또는 콘텐츠의 수익 창출 실적을 더욱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이용하면 최적의 광고 로드 방식 또는 중점을 둔 콘텐츠 유형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사이트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 그리고 1주일 후에 다시 열어보면 위와 같이 페이지 별로 게시자 노출, 수익, 클릭수 등등 높은 순위와 낮은 순위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즉 광고의 위치를 수정하고 그 광고 위치에 따라서 얼마에 수익이 발생하는지 어떻게 바꾸면 어떤 식으로 수익이 늘어나는지 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