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확인 방법 침수차량 구별법

생활/생활의 Tip

 해마다 장마가 오면 많은 비와 함께 갑작스럽게 불어난 물에 주차되어 있던 차들이 침수되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자차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어느 정도의 보상을 받고 새로 차를 구입할 수 있겠지만 자차를 들지 않은 일부 양심 없는 사람들과 조금이라도 더 이득을 취하기 위해 침수차량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판매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차량은 한 번 물에 빠지면 폐차를 해야 할 정도로 그 상태가 심각한데요. 그 이유는 차량을 아무리 잘 말렸다고 해도 엔진이나 차량의 내부 깊숙한 곳에 물이 들어가 부식을 유발하고 또 요즘에는 반도체 같은 미세한 부품들이 많이 들어가 오작동을 일으킬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실제로 사고로 폐차 수준으로 심하게 파손된 차량을 수리해서 판매하는 일명 부활차보다도 성능이 떨어지고 위험하다는 조사기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자는 꼼꼼히 체크를 해야 하고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 히스토리 조회

 

 일반적으로 침수로 인해 차량에 문제가 생긴 경우 해당 보험사에 접수를 하면 이력이 남게 되는데 이 이력을 조회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침수차량 조회뿐만 아니라 사고이력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안전벨트 확인하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침수가 되지 않았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색이 일정하지만 침수차일 경우에는 안전벨트 끝에 흙이나 이물질들의 흔적들이 많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시트 안쪽 확인하기

 

 

시트를 확인하는 것이 아닌 시트를 뒤쪽으로 쭉 밀어서 연결 부위 철제 프레임이나 아래 있는 스프링을 확인하고 시트의 머리를 받치는 부분인 헤드 레이트를 최대한으로 뽑았을 때 흙이나 연식에 비해 심하게 녹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와 시거젝 확인하기

 

 

 시거젝을 들어서 불 붙이는 안쪽에 흙으로 의심되는 이물질이 있거나 보조석 쪽 다시방을 열어 에어컨 필터를 빼고 그곳을 확인해서 흙의 흔적들을 발견했다면 침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요즘에는 이런 차량들을 청소해서 구매자들이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아무리 깨끗이 한다고 해도 위에서 설명한 곳과 트렁크 스페어타이어를 넣어두는 곳이나 차량의 하부 등을 꼼꼼히 체크한다면 구분하기 어려운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