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즐겨찾기 백업 및 복사 옮기기/위치

  며칠 전에 컴퓨터가 심하게 렉이 걸려서 포맷을 하고 윈도를 다시 깔았습니다. 컴퓨터를 포맷하고 운영체제를 다시 인스톨할 경우에 준비해야 할 일은 윈도가 있는 드라이브를 백업하는 일이 아닐까 합니다. (보통 C 드라이브를 흔히 시스템 드라이브로 사용을 합니다.) 요즘 SSD를 윈도와 각종 유틸리티를 인스톨하여 컴퓨터의 속도를 보다 더 향상시키기 위해서 많이들 사용하고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HDD)는 보조로 사용하고 있어서 각종 백업이나 동영상 자료를 저장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거나 파티션을 나눠서 한쪽의 드라이브로 중요한 자료들을 전부 옮기는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몰랐었는데 블로그를 시작하기 몇 해 전부터 즐겨찾기에 저장된 수많은 사이트들을 그냥 날려버리기가 아깝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전까지는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다시 찾아보면 되지라는 생각을 갖고 아무런 생각 없이 날리고 다시 깔고를 반복했었는데 한 번은 정말 필요한 자료가 있던 블로그 사이트를 즐겨찾기를 해둔 곳이 있었는데 정말 필요할 때 네이버나 구글에서 예전에 찾았었던 검색어로 찾는데 아무리 찾아도 그 사이트는 나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에서야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검색 사이트가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고 그 안에서도 순위를 매겨서 첫째 페이지에 노출이 되고 만약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어라면 계속해서 뒤바뀌는 시스템인 줄은 몰랐었습니다. 결국에는 몇 시간을 들여서 찾았지만 그 중요했던 사이트는 찾지 못했고 그 후로는 즐겨찾기도 백업이나 복사를 해서 보관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즐겨찾기의 위치를 찾느라 고생을 좀 했지만 인터넷을 검색만 하면 웬만한 자료들은 다 나오는 시대라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즐겨찾기 백업 및 복사 옮기기/위치

 

 

 

  위에 경로를 보시면 컴퓨터 - 로컬디스크 (C:) C :드라이브 - 사용자 - 사용자아이디(저는 k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위치에 들어가보면 즐겨찾기 폴더가 있습니다. 이 위치의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기거나 복사 또는 백업을 해줍니다.

 

 

  위 그림의 오른쪽을 보게 되면 제가 포멧하기 전에 다른 드라이브로 복사/백업을 해두었던 즐겨찾기 폴더들 입니다. 이 폴더들을 아까 위에서 설명한 즐겨찾기 위치에 붙여넣기를 하게되면 즐겨찾기가 복원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즐겨찾기를 백업 및 복사 그리고 복원하는 방법에는 다른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인터넷 창을 띄어서 오른쪽 위를 보면 별이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이 메뉴에서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I)를 클릭하게 되면 그림 오른편 가져오기/내보내기 설정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①번은 파일에서 가져오기(I) 지금 하는 방법 ②의 파일 내보내기로 백업을 해놓은 즐겨찾기를 가져와서 내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②번 파일로 내보내기(E)는 현재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즐겨찾기를 복사 및 백업하는 역할을 하는 메뉴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즐겨찾기의 백업, 복사를 해서 혹시나 저와 같이 중요한 자료가 있는 사이트가 저장된 즐겨찾기를 날리는 일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