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실무에서 양식을 만들어 사용하다 보면 셀마다 중복되는 내용을 일일이 치기가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셀에 중복되는 몇 가지 항목을 리스트로 만들어 넣어서 단순한 클릭으로 선택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편한데 리스트를 추가 수정하려고 알아보던 중에 생각이 안 나서 리스트박스나 엑셀 리스트로 검색을 많이 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엑셀에서는 이것을 드롭박스라고 하는데 오타로 인해 나중에 필터를 하게 되면 비슷한 중복되는 리스트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도 해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엑셀 드롭박스 만드는 방법 |
▲ 예를 들어서 위의 셀에서 보듯이 필기도구를 선택지 목록 내에서 골라야 하는 드롭박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목록 드롭박스를 적용하고자 하는 셀을 드래그해서 선택을 하고 데이터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 설정에서 제한 대상(A)에서 목록을 선택합니다.
▲ 목록으로 선택한 다음에 아래 원본(S)를 클릭해서 목록 리스트의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 위에 화면에서는 2개를 지정했는데 왼쪽은 다른 시트나 셀에 목록을 만들어 놓고 지정하는 방법으로 다른 시트에 만들어놓고 시트를 숨겨 놓으면 문서를 깔끔하고 나중에 목록을 추가하거나 수정했을 때 원본 범위만 따로 지정해주면 돼서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방법은 현재 작성한 표에 안에 리스트만 사용할 경우에 사용하면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첫 번째보다는 나중에 수정이 불편할 것입니다.
▲ 원본을 지정한 후에 엔터를 치고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리스트 박스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정할 때는 다시 아까 지정한 목록을 드래그해서 선택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서 원본 영역을 수정해주면 쉽게 리스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IT > 컴퓨터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속도측정 무설치로 기가인터넷까지 (1) | 2018.12.31 |
---|---|
구글 Play Store 링크 주소 알아내는 방법 (2) | 2018.12.29 |
카톡 코드 스캐너 끄기(카카오톡 쉐이크) (0) | 2018.12.24 |
네이버 클라우드 자동올리기로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하세요 (2) | 2018.12.23 |
카톡 알림 소리 바꾸기 및 대화방 알림음 변경 방법 (0) | 2018.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