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지식인 질문 삭제하는 방법

 네이버에서 한 개의 아이디를 사용한 기간도 벌써 20년이 다 되어 가는데 이 아이디로 사용을 하면서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지식인을 사용하면서인데 10대 때 질문을 올렸던 것을 확인해보니 정말 가관이 아니더군요 손발이 오그라들고 보기에도 민망할 정도의 글들과 지식인 질문들이 많이 보였었습니다. 그래서 이 질문들을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삭제를 찾았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제 와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지식인에 중요한 질문들을 올리고 정보를 얻고서 삭제를 하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의 정책상 그렇게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지식인 어떻게 지울까?

 

 

▲ 지식인의 글을 지우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지우는 것이 아닌 감추는 것인데 한번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식인 목록을 보면 글 옆에 목록에서 제외가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 검색에서는 검색이 되는데 위에 항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질문 목록에서만 제외되고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 게시물에서는 질문자 아이디가 비공개로 처리됩니다.

→ 게시물이 채택이나 마감 상태가 아닌 경우, 마감 상태로 변경됩니다.

→ 해당 질문에 대한 알림이나 메일은 발송되지 않습니다.

→ 목록에서 제외하더라도 프로필 상단에 표시된 질문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1:1 질문의 경우 1:1 보낸질문 목록에서도 사라집니다.

 

 

 네이버 검색도 되지 않게 하기

 

 

▲ 질문 비공개 설정을 하면 다음과 같이 처리되는데 차라리 질문을 보게 두는 것이 낫다 싶습니다.

 

→ 질문 비공개 설정을 하시면 본인 및 담변자만 질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채택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마감처리됩니다.[프로필에서 확인 가능]

→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지식공유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점을 감안하여 내공 300점이 차감되며, 추후 다시 공개설정을 하더라도 차감된 내공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 질문 비공개는 한달에 3회로 제한합니다.

 

 

 다른 방법은?

 

 

▲ 지식인 하단에 보면 지식IN 고객센터가 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메뉴를 들어갑니다.

 

 

▲ 메뉴에서 지식IN 서비스에 제한하기를 선택 후 지식IN 게시물 신고 접수 바로 가기를 선택해서 사유에 해당할 경우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저 같이 민망해서 삭제를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해당사항이 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 노출
→ 내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위반
→ 비하/비방, 명예훼손, 사생활침해
→ 부적절한 홍보(불법물, 프리서버 홍보 등), 음란/청소년에게 부적합한 내용, 악성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