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20. 구글로 저작권 걱정을 없애줄 무료 이미지를 활용해보자

 블로그의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이미지는 가독성을 올려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아무 이미지나 무작정 가져가 사용하기에는 이미지 저작권이라는 것이 걸려서 있어서 난감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저처럼 생활 블로거가 아닌 수익형 블로거들은 이미지를 주로 자신이 소개하고자 하는 상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상업 용도로 수정 및 배포를 허용하는 이미지를 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이미지나 저작권이 모두 허용된 무료 배포되고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미지가 수정을 해도 되고 저작권의 허용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구글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바로 저작권별 이미지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쉽고 빠르게 그리고 안전하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구글(Google) 검색창을 띄어 놓고 저는 결혼 준비를 하고 있어서 결혼과 관련된 이미지를 찾고 싶어 검색창에 결혼이라고 입력하겠습니다.

 

 

 그럼 결혼에 관련된 웹사이트 링크가 화면에 표시될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검색창에 입력한 결혼이라는 주제의 이미지들이 나열되어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기본 옵션은 저작권 라이선스와 상관없이 모든 이미지를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자신의 용도와 맞는 이미지를 검색하기 위해서 오른쪽에 보이는 검색 도구를 누르고 아래 메뉴가 나오면 사용 권한을 눌러 자신이 원하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필터를 적용해 줍니다.

 

1. 수정 후 재사용 가능은 가장 사용 허용범위가 넒은 권한으로써 사진을 다운로드한 후에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합성과 같은 이미지 편집과 수정이 가능한 이미지를 뜻합니다.

 

2. 재사용 가능은 위의 저작 권한 보다는 허용범위가 좁고 사진을 다운로드해 상업적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있으나 위에서처럼 합성과 이미지 편집과 같은 수정은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3.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1번과 같지만 상업용으로는 사용해서는 안되고 수정과 편집이 가능하며 상업용이 아닌 다른 용도로 재 사용이 가능한 이미지를 말합니다.

 

4.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상업용이 아닌 비상업용으로 사용을 하되 이미지를 수정 및 편집해서는 안되고 그냥 있는 그대로의 이미지를 비상업적으로 사용해야 된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