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18. 키워드 최적화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많은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하면서 제목을 어떻게 정해야 할까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블로그가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노출을 시킬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어떤 블로거들은 수많은 키워드 제목 한 개에 다 넣고 또 어떤 블로거는 너무나도 간략하게 단어 하나를 제목을 정하곤 합니다. 이와 같이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 그리고 포스팅에 내용에 따라서 내용은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을 하나 던지겠습니다.


어떻게 제목을 정해야 같은 주제의 포스팅을 하더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보고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할까?


 앞의 질문과는 별개로 많은 블로거들이 최적화시키려고 하는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입니다. 검색 엔진을 최적화 시키기 위해 다른 블로그 보다 자신의 블로그 지수를 더 올리기 위해서 그들은 눈에 불을 켜고 검색 결과 1페이지를 상단을 차지하기 위한 그들만의 보이지 않는 전쟁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저 같이 초보 블로거나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검색 결과에 나오는 1페이지 상단의 자리는 한계가 있고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사람이 많이 찾는 키워드일수록 그 경쟁은 심해질 것이고 그 키워드들은 네이버의 검색엔진 업데이트로 인해서 더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앞에서 했던 질문을 다시 떠올려보겠습니다. 어떻게 제목을 지어야 노출이 많이 될까? 다시 말해서 키워드 최적화는 어떻게 할까?라는 질문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이 기능은 네이버의 광고주들을 위해 만든 시스템이자 현재 블로거들이 키워드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많이 활용하는 기능으로 검색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검색 유입을 이끌기 위해서는 꼭 참고할 필요가 있는 기능입니다.

 

 

 

 처음 네이버 창을 띄운 뒤에 위의 그림의 빨간 네모 박스에 보이는것 처럼 화면의 최하단에 광고를 클릭해서 네이버 광고로 들어갑니다.

 

 

 네이버에서 광고를 올리는 광고주를 위한 공간으로 검색광고 외에도 여러가지 광고 종류들이 있습니다. 우리들은 이 기능을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검색광고를 클릭합니다.

 

 

 검색광고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네이버 검색광고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네모 박스에 있는 광고관리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관리시스템으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네이버와는 별개로 가입을 따로해야하는데 광고주 가입이라서 그런지 이메일인증과 헨드폰인증 두개다 완료 해야만 가입이 되었습니다.

 

 

 가입을 마치고 광고관리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들어오면 왼쪽 카테고리에 키워드 도구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키워드 도구를 클릭하고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로 조회를 합니다.

 

 

 

 저는 저번에 포스팅을한 포토샵에 대해서 키워드 조회를 눌렀는데 이상하게도 포토샵외에 두번째는 엑셀이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내려보면 일러스트나 어도비가 보이는데 이 키워드 검색 순위를 잘 조합해서 제목을 만들면 키워드 최적화가되어 같은 포스팅이라 노출이 더 잘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앞에서 설명했듯이 수많은 블로거들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키워드를 잘 조합하고 최적화시켜 보다 더 효과적으로 노출을 시킬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것들은 양질의 포스팅이 받쳐져야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돌아다녀 보면 저품질의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자신만의 양질의 포스팅을 하나하나 정성과 노력으로 만든다면 최적화를 위해 내가 찾아가지 않아도 찾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