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17.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서 검색 반영 요청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간혹 네이버에서 검색 반영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네이버 봇이 방문하여 글을 제대로 긁어가지 않았던가 저의 경험상으로는 유사 글의 인식률이 어느 정도 퍼센트를 넘어갈 경우 봇이 방문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저의 개인적인 추측일 뿐입니다.) 그래서 노래 가사의 비중이 높은 저의 블로그는 누락되는 일이 많이 일어나는데 그렇게 되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도 포스팅의 제목이 검색 반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검색창에서 제목을 그대로 갖다 붙여넣기를 해도 검색 페이지 10페이지가 넘어가도록 내 글이 보이지 않거나 5페이지 이상에 위치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네이버 측에 검색 반영 요청을 해서 누락된 글에 대해서 신청을 해야 네이버 검색 엔진에 검색이 됩니다.


 

 위의 왼쪽 그림에서 보듯이 네이버 창을 띄우고 아래쪽 빨간 네모 박스에 보이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그림에서 보이는 고객센터 메뉴에서 블로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객센터를 누르고 블로그를 눌러서 위의 화면이 나왔다면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검색 반영 요청하기 신청을 진행합니다. 반영 요청 게시물을 작성한 서비스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네이버일 경우 1번 네이버 블로그를 체크하고 저 같은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니까 두 번째 보이는 외부 블로그를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검색 반영 요청 신청을 하는 이유가 작성한 글이 검색에 반영이 되지 않아서 신청을 하는 것이니 두 번째 특정 게시글이 검색에 반영되지 않아요를 클릭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정보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 누락이라면 로그인을 하면 위의 빈칸들이 채워질 것이고 저 같이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이메일과 누락된 게시물의 주소를 넣고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한 후 작성 완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서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신청이 완료됩니다.

 

 

 검색 반영 요청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간단한데 신청한 글이 반영되기까지는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일주일까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네이버의 검색 로직들은 글의 창의적인 부분에 많은 점수를 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험과 글을 쓰는 실력이 부족한 저에게는 매번 위와 같은 작업을 반복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포스팅을 작성할때 그 주제에 대한 내용을 최대한 보기 쉽게 정리해서 많은 내용을 넣으려고 합니다. 지금은 부족한 실력이지만 이런 글 하나하나의 노하우가 쌓이게 되면 조금씩 성장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