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페이지 광고 다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오래전부터 플러그인을 통해서 애드센스에 최적화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하고 있고 최근에는 모바일에 대응하기 위한 반응형 스킨을 공모하는등 다양한 서비스로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구글의 애드센스에서는 블로그 수익의 중심이 데스크탑에서 점차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모바일에 대한 새로운 수익원 광고인 페이지 수준의 광고를 출시했습니다. 저는 이미 나온지는 몇달이 지났지만 PC로 에드센스를 접속한지가 오래되었었기 때문에 지금에서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지 광고란 무엇인가?

 

 앞에서 언급했듯이 페이지 광고란 모바일에 최적화 되어있는 광고로 스마트폰에서 접속을 했을때 전체화면의 광고를 표시하거나 스마트폰 하단부에 광고를 설치하여 스크롤을 올리거나 내려도 하단부에서 따라다니는 광고를 개제할 수 있게 해주는 애드센스 기능입니다.

 

 

 어떻게 설치를 하는가?

 

 

 

 애드센스에 접속을 하면 전과는 다른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접속이 되지 않고 윈도우10의 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에서 접속을 해야만 애드센스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크롬 브라우저나 재대로된 애드센스에 접속을 하였다면 콘텐츠 - 페이지 수준 광고를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메뉴에 들어갑니다.

 

 

▲ 페이지 수준 광고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릴 것입니다. 그럼 두가지 광고의 설명과 함께 오른쪽 상태에 ON/OFF 버튼을 눌러 활성화/비활성화를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첫번째로 앵커/오버레이 광고는 모바일 기기의 최하단에 스크롤을 따라다니는 광고를 생성하는 것이고 아래 보이는 모바일 전면 광고는 어느 조건이 맞춰지고 내 블로그를 접속하게되면 전체화면 모바일 광고가 표시됩니다.

 

 

▲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①과 ②의 버튼을 클릭하여 위와 같이 파란색 ON 상태로 활성화 시켜줘야 합니다. 그 후에 ③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코드를 복사합니다.

 

 

▲ 페이지 수준 관고용 코드를 페이지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위의 코드를 복사하여 자신의 블로그 <head> 태그 또는 <body>상단에 이 광고 코드를 삽입해야합니다.

 

 

▲ 저의 블로그인 티스토리에 접속하여 관리자 - HTML/CSS 편집을 클릭하여 <head> 위에 광고용 코드 추가 설명에 나와있듯이 <head> 상단에 주석과 함께 코드를 추가한 후에 저장을 눌러 적용시켰습니다.

 

 

그 후에 모바일 기기 스마트폰으로 티스토리 어플이 아닌 안드로이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하여 접속해서 확인해본 결과 스크롤을 따라다니는 오버레이 광고와 전면광고가 이상없이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버레이 같은 경우에는 전 페이지에 표시되지만 전면광고에 경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해서 다음 페이지를 넘어가게 되면 전면광고가 표시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무분별한 광고를 막기위한 구글의 한가지 방법일 것이라고 추측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