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FastBoot 메인화면에 오류코드 해결하는 방법

 블로그를 개설해서 반응형 스킨인 FastBoot을 적용한지도 언 3년이 다 되어 갑니다. 그동안 티스토리 자체 내에서도 반응형 스킨을 내놓았지만 FastBoot 만한 스킨이 없어서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처음 1년 동안 블로그를 열심히 작성하다 주춤하고 요즘 다시 블로그 확장에 불이 붙어서 스킨과 블로그의 화면들을 어떤 형식으로 바꿀까 하고 구상을 하며 이것저것 클릭하던 중에 블로그의 메인화면으로 이동을 했을 때 글 목록에 오류코드들이 표시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블로그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능상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알 수 없는 영어 코드들이 표시되는 것보다는 없앨 수 있다면 없애는 것이 더 좋겠죠?

 

 

 다음과 같은 오류 코드들 (google_ad_client = "ca-pub-9829824825947352"; google_ad_slot = "3137454423"; google_ad_width = 300; google_ad_height = 250) 구글이라고 쓰여 있는 것으로 봐서는 애드센스 적용과 관련이 있는 것 같은데 요즘 티스토리에서도 반응형 스킨이 많이 배포되서 그런가 FastBoo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서 위와 같은 오류 코드가 표시되는 것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찾는데 애를 좀먹었습니다.

 

 

 메인화면 오류코드 해결 방법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티에디션을 활성화하고 목록을 편집해주면 오류코드가 해결됩니다. 하지만 일반 티스토리에서 활성화로 FastBoot의 HTML에서 속성을 편집해주어야 합니다.

 

 

TISTORY 관리 - HTML/CSS 편집을 클릭해서 편집으로 들어가줍니다.

 

 

▲ F3 키나 Ctrl + F를 누르면 왼쪽 위에 위와 같은 찾기 탐색 창이 나오는데 f_enabletedition을 입력하고 다음 찾기를 누릅니다.

 

 

▲ 찾기를 통해 찾았다면 var f_enableTedition = false; 코드가 보일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익스플로러에 오류가 있는가 직접 스크롤 바를 내려서 찾았습니다. 보통 오른쪽에 보면 코드 줄이 표시되어있는데 애드센스를 지금 막 설치하였거나 기타 다른 광고 코드를 삽입하지 않은 경우에는 30~40번째 줄 사이에 위치해있습니다. 저의 뭐든지 블로그에 경우에는 위에 다른 코드들을 많이 삽입해서 83번째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여기 falsetrue로 고쳐주고 오른쪽 위에 보이는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리고 다시 TISTORY 관리에서 화면 설정에서 첫 번째 티에디션에 들어가서 오른쪽 위에 사용하기를 클릭합니다.

 

 

▲ 사용하기를 눌렀다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뀌는데 티에디션 시작하기를 눌러서 메인화면을 편집합니다.

 

 

 티에디션 편집하기

 

 

▲ 편집하기에 들어가면 왼쪽에 편집 박스가 나타나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메인화면에 위치할 목록 상자가 표시되고 이 목록 상자를 클릭한 후에 왼쪽에 편집 상자를 클릭해서 수정을 합니다. 아이템에 헤드라인형과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이 있는데 하나씩 클릭해서 오른쪽에 목록 상자가 변하는 것을 확인하면서 취향대로 수정하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 어떤 글들이 표시되게 할 것인지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편집 상자 - 글 선택에서 카테고리를 체크하여 그 카테고리 안에 있는 글을 메인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 상자에서 오른쪽 위를 보면 카테고리별이라는 선택 상자를 통해서 인기글 순서, 최신 글 순서 메뉴를 통하여 글이 표시되는 순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편집 상자 - 디자인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보이는 글 목록 상자에 타이틀을 적을 수 있고 글의 색상이나 크기 표시되는 글 요약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다가 문득 생각이 들었는데 이것을 애드센스나 CPM 마케팅에 활용하면 괜찮은 성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적용하기를 눌러줍니다.

 

 

적용하기를 누르면 다음고 같이 설정하신 티에디션을 적용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이 설정을 저장할 것이냐고 묻는 박스인데 티에디션에서 변경사항이 많을 경우에는 보관함에 저장을 체크하고 저는 메인화면 목록만 수정하였기 때문에 그냥 적용을 누르겠습니다.

 

 

적용을 누른 후에 설정하신 티에디션 적용이 완료되었다는 글이 표시되면 내 블로그 홈으로를 눌러서 변경사항이 잘 저장되었나 확인합니다.

 

▲ 이전에 FastBoot의 메인화면 글목록이 더 마음에 들었었지만 티에디션을 통해서 수정한 글 목록도 깔끔하니 잘 수정된 것 같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 중에서 메인화면을 클릭하는 비율은 얼마 되지 않겠지만 조금이라도 더 수익 증가를 위해서 메인화면에만 광고가 표시되는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