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오른쪽 상단 사이드바 우측에 애드센스 광고 설치하는 방법

 애드센스의 정책이 기존 페이지당 3개까지 넣을 수 있었던 것에서 광고의 개수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가리지 않는 광고 배치로 바뀌면서 과연 어떻게 하면 되도록 많은 광고를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노출시켜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면서 이전에 Fastboot를 적용하였던 블로그에서 사이드바의 오른쪽 끝부분에 광고를 넣었던 것이 생각나서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보았을 당시에도 잘 보이지도 않는 곳에 일부러 광고를 왜 넣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을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을 해보니 현 애드센스 정책이 바뀌면서 전체적으로 4개 애드센스 광고를 배치를 하면 광고가 송출되지 않고 하얗게만 표시되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개수를 세어보니 5개가 되어 내가 생각을 했었던 최대 개수를 초과하였고 그 이유는 모바일에서 보이는 광고의 개수가 3개 이상일 경우 송출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게 했습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시면서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dsense 광고 생성

 

 

▲ 우선 오른쪽 사이드바에 들어갈 광고를 생성하는데 저는 160x600 사이즈로 만들겠습니다. 너무 작으면 노출이 되더라도 클릭률이 저조해지고 너무 크면 광고가 잘리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아서 160x600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아직 나지 않은 상태이고 대신에 다른 광고 수익이 있다면 그 코드를 입력해서 삽입해도 무관합니다.

 

 

▲ 광고 코드가 생성되면 위에 광고 코드에서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에 있는 애드센스 아이디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해주면 됩니다.

data-ad-client = "이 부분 복사 붙여넣기"

data-ad-slot = "이 부분 복사 붙여넣기"

 

 

 사이드바 우측 광고 삽입

 

 

HTML을 편집해서 코드를 삽입할 것이기 때문에 TISTORY 관리 - HTML/CSS 편집을 클릭하여 줍니다.

 

 

 

 

사이드바 우측 애드센스 코드.txt

 

 

▲ 위에 사이드바 우측 애드센스 코드.TXT를 클릭해서 파일을 받은 후에 티스토리 HTML 편집에서 F3키나 Ctrl+F 키를 눌러 container로 단어 찾기를 이용해서 <Div class="container"> 하위 클레스인 <Div class="row"> 사이에 제가 올려놓은 코드를 애드센스 생성에서 설명한 대로 자신의 애드센스 ID를 입력한 후에 붙여넣기로 넣어주면 됩니다.

 

 

▲ <Div class = "Container"> 사이에 붙여넣기를 하고 오른쪽 상단에 저장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만약 애드센스 코드를 만든지 알마 되지 않았다면 애드센스 광고가 2차 승인이 나기 전이라 그 광고만 이 웹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표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애드센스 개수를 초과하여 하얗게 나오는 증상과는 다르니 하루나 이틀 정도 기다리면 정상적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저는 적용 후 한 시간 정도 지나니까 승인이 났는지 표시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설치해두었던 사이드바 광고와도 겹치지 않았는지 하얗게 송출되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고 본문 2개 사이드바 2개를 합쳐 총 5개의 광고를 표시되도록 설정하긴 했는데 아직까지는 본문에 애드센스를 넣으면 기존에 설치해두었던 다른 광고들이 송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