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달콤 짭짤한 돼지 불고기 맛있게 만드는 방법

 고춧가루를 사용한 돼지고기 요리는 제육이 있다면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돼지고기로 만든 요리는 간장으로 맛을 낸 돼지 불고기가 있습니다. 이 돼지 불고기는 소고기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그 맛과 영양을 대신할 수 있는데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돼지고기의 부드러운 특성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소불고기보다는 돼지불고기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돼지 불고기를 집에서 만들 때 나름대로의 어려운 점들이 있는데 양념고기라 익었는지 안 익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양념을 만들어서 넣어도 고기와 양념이 입안에서 따로 노는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돼지 불고기를 쉽고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1202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홍대 근처에 위치한 백반집 아우네 돼지불백에서 돼지 불고기의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1. 양념장 만들기

 

 

 돼지고기 부위는 목전지살 600g을 기준으로 양념은 물 1200cc(맥주컵 6컵 분량), 간장 150cc로 맥주컵 2/3 분량, 물엿 7 큰 술을 넣습니다.

 

 

 여기에 끓여서 육수를 낼 건데 보리 반 주먹, 옥수수 반 주먹, 생강 1개를 넣고 강한 불에서 양념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춰서 20분간 더 끓여줍니다. 이때 옥수수와 보리가 재료가 없다면 시중에서 파는 티백으로 1개씩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옥수수와 보리를 넣고 우리는 것은 설탕이나 물엿을 덜 넣고 천연 단맛을 내기 위해서인데 이것으로 고기를 재우면 고기의 육질도 부드러워지고 고기의 잡냄새도 잡아주면서 구수한 맛과 풍미를 깊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분간 끓여준 후에 육수를 우렸던 건더기들을 모두 건져내고 옥수수 전분 4 큰 술과 물 7 큰 술을 섞어서 뜨거운 양념에 넣고 끓여줍니다. 양념에 전분을 넣으면 고기의 맛을 살려주는 것 외에 양념이 걸쭉해지면서 고기를 조리할 때 고기 표면에 윤기가 나서 먹음직스럽게 보이고 이 때문에 음식을 좀 더 따뜻하게 오랫동안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분을 넣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서 거품이 올라오면 설탕 5 큰 술을 넣고 5분을 더 끓여준 후에 양념을 완전히 식혀줍니다. 완전히 식히지 않은 상태에서 고기를 잴 경우 전분을 넣어서 온도가 올라간 양념에 고기가 익을 수 있기 때문에 양념을 완전히 식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식힌 양념장에 약간의 매콤한 맛을 내기 위해서 청양고추 3개와 물 1/2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갈아준 청양고추를 넣고 다진 마늘 2 큰 술과 후추 1/2 큰 술, 참기름 4 큰 술을 넣고 매운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고춧가루를 별도로 더 넣어줍니다.

 

 

2. 돼지 불고기 만들기

 

 

 고기는 돼지 목전지살 600g을 기준으로 2mm 두께로 정육점에서 제육볶음을 만들 것이라고 얇게 썰어달라고 하면 됩니다.

 

 

 준비된 돼지고기에 양념을 넣어서 20분간 재워둡니다. 양념을 끓여서 만들었기 때문에 단시간 재어도 맛이 깊어지고 고기에 양념이 잘 베어 들어갑니다.

 

 

 고기를 볶을 때 예열을 1분간 하고 티스푼으로 물을 떨어뜨렸을 때 바로 물기가 증발할 정도로 가열을 해준 후에 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예열을 하면 고기가 단시간에 수축을 하기 때문에 육즙이 빠져나오지 않고 질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강한 불에서 3분간 볶아준 후에 고기가 익은 것을 확인하고 양파 1/2개와 파 1/2개를 넣고 1분간 더 볶아서 마무리해주면 달콤 짭짤한 밥도둑 돼지 불고기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