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소꼬리찜 1시간 내로 간단히 만들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소꼬리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가정 집에서는 일부러 요리해먹지 않는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소 꼬리를 반나절 이상의 끓이는 시간을 들여야 한다는 부담감과 손도 많이 가고 그 시간 동안 불을 켜놓고 있으면 만만치 않은 가스비 때문에 집에서 조리해먹기는 조금 꺼려지고 소꼬리는 대부분 가정집에서 꼬리곰탕을 위해서 사용하지 소꼬리찜만을 위해서 반나절 이상을 끓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꼬리에 붙어있는 살이 굉장히 부드럽고 맛있는데 그냥 먹어도 맛있는 살에 양념으로 조려서 먹는다고 생각하니 한 번쯤은 먹어보고 싶은 생각에 침이 넘어갑니다.

 

 

 이렇게 손질이나 조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소꼬리찜을 1시간 안에 조리하는 방법을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102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에 위치한 소꼬리를 이용한 음식 소꼬리 음식 전문점 THE 부자꼬리에서 1시간 내로 소꼬리찜 만드는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재료 준비하기

 

 

 소꼬리는 먹기 좋은 크기인 2센티 정도로 간격으로 잘라진 것을 구매해서 2인분 기준으로 1킬로그램 약 10조각을 미지근한 물 약 35도의 물에서 15분간 핏물을 제거해줍니다. 빠른 시간에 핏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에서 담가놓는 것이 좋은데 찬물에 담가놓을 경우에는 뼈를 감싸고 있는 살코기 안에 있는 핏물까지 빠른 시간에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깔끔한 소꼬리찜을 만들기 위해서는 따뜻한 물에 담가둬야 합니다.

 

 

 소꼬리를 익히기 전에 반듯이 해야 할 작업이 있는데 꼬리에 붙은 기름기를 칼로 제거를 해주는 것입니다. 아깝게 먹는 부분을 잘라내냐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기름기 부분을 잘라내지 않으면 끓였을 때 기름기가 많아지고 삶은 후에도 기름이 또 나오기도 하고 이 기름기들이 소꼬리에 붙은 살들이나 뼈에 스며들어서 훨씬 기름지고 느끼한 맛이 납니다. 그래서 지방을 완전히 제거하고 소꼬리를 익히면 훨씬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질된 소꼬리는 2인분 기준으로 1Kg - 10각과 물 맥주컵으로 9컵 약 1800cc를 압력솥에다 넣고 굵은소금 한 큰 술을 넣은 후 압력솥의 뚜껑을 닫고 강한 불에서 40분 동안 끓여준 후 자연스럽게 김이 빠지게 하면서 약 15분 동안 뜸을 들인 후 뚜껑을 열어서 소꼬리를 건져주면 재료 준비 끝

 

 

2.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에는 물 400cc 맥주잔 2컵과 진간장 7 큰 술, 양파 1개와 배 1/4개, 사과 1/4개, 대파 뿌리 4개, 생강가루 1/4 큰 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강한 불에서 약 10분간 끓인 후에 안에 들어갔었던 재료들 건더기는 모두 꺼내고 뚜껑을 양념을 열고 식혀줍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서 퍼져있거나 우리들이 알고 있는 상식에는 소꼬리찜이나 양념 고기 요리를 할 때에는 양념에 잰 후에 숙성을 시켜서 조리해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황금 레시피에서는 양념을 따로 끓여서 조리할 때 넣는데 만약 압력솥에 찔 때부터 양념을 함께 넣고 조리한다면 맛이 고기에 있는 지방막이 분리되면서 짜고 텁텁한 맛을 느낄 것입니다.

 

 

 양념장이 완성되고 건더기들을 건져낸 후 식힌 양념장에 간 마늘 1 큰 술, 후추 1/4 큰 술, 흑설탕 2 큰 술,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저어주면 소꼬리찜의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3. 소꼬리찜 만들기

 

 

 압력솥에서 익힌 꼬리 고기와 당근 6조각, 표고버섯 2개, 피망 1/4개를 넣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청양 고추를 넣어서 맵기를 조절해주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재료들을 넣고 강한 불에서 10분간 졸여주면 완성! 어려운듯했던 소꼬리찜, 이제 집에서 1시간 내에 간단히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