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돼지고기 김치찜 만드는 방법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푹 익어버린 묵은 김치가 늘어갈 때면 자주 먹는 요리가 있는데 바로 김치찌개와 김치찜입니다. 집에서는 김치찌개를 자주 먹는 편이지만 김치찜은 그냥 김치를 넣어서 볶음김치식으로 만들어 먹거나 고기를 넣어서 김치찜을 만들게 되면 고기를 익히는 시간이나 국물 조절이 힘들어서 거의 집에서 만들어 먹지는 않습니다. 

 

 

  신 김치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찌개보다는 김치찜을 만들거나 볶음김치를 만들어서 먹으면 더 맛있기도 하지만 이런 어려움들 때문에 김치찜을 자주 요리하지는 않는데 도전을 해봐야겠습니다.

 

 

20141014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김치 요리 전문점 더드림에서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육수 만들기

 

 

김치찜을 만들 때 육수를 넣어주는데 우선 북어 머리 2개, 국물용 멸치 한 줌과 파 뿌리 5개, 다시마 4장을 넣고

 

 

물은 맥주컵으로 9잔 약 1800cc를 넣은 후 강한 불로 10분간 끓여줍니다.

 

 

2. 양념장 만들기

 

 

 고춧가루 2 큰 술, 간 생강 1 큰 술, 멸치 액젓 1 큰 술, 참치 액젓 2 큰 술,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간 배 4 큰 술, 물엿 2 큰 술, 설탕 반 큰 술, 후추 반 큰 술, 간 청양고추 1 큰 술 간 마늘 1 큰 술을 넣고 저어주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3. 김치찜 만들기

 

 

4인분을 기준으로 돼지 목살 600g과 김치를 1/4를 준비합니다.

 

 

 돼지비계 300g을 바닥에 깔고 양파 2개, 준비한 돼지 목살 600g을 넣고 만들어 두었던 육수 1000cc 맥주잔으로 5컵 분량을 넣어줍니다. 일부로 돼지비계를 넣는 것에서 으아에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김치찜에 돼지비계를 넣고 조리하면 김치가 훨씬 부드럽게 익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김치의 결이 굉장히 연해지고 부드러워지므로 감칠맛이 살아나는데 돼지비계를 넣고 푹 끓이다가 나중에 드실 때 건져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청주 1과 1/3컵을 넣고 김치를 고기를 감 쌓듯이 위에다 올려놓습니다. 보통은 김치를 잘라서 고기와 섞어서 끓이는데 저렇게 고기를 덮듯이 위에 올려주면 고기의 식감과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는데 고기를 김치 아래에 놓게 되면 육즙이나 단백질이 어우러지기 때문입니다.

 

 

 재료들을 냄비에 준비했으면 강한 불에서 15분을 끓여주고 중간 불로 낮춰서 20분을 약한 불로 낮춰서 20분을 더 끓여줍니다. 그리고 불을 끄고 뜸을 들이는데 15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먹으면 됩니다. 다른 것도 아니라 김치찜을 만드는데 뜸을 들이는 방법에서 굉장히 놀랬는데 안에 있는 고기가 연해져서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뜸을 들이면서 냄비 안에 있는 전체적인 맛과 향이 재료들에 스며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어우러지는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먹기 전에 바닥에 깔아두었던 돼지비계와 월계수 잎을 건져냅니다.

 

 

오늘은 김치찌개 대신 김치찜으로 맛있는 저녁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