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탱탱한 오징어 볶음 만드는 방법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국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산물 중에서 세 손가락 안에 꼽히는 오징어 가장 통통하고 맛있을 제철이 7월에서 11월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 여렸을 적까지만 해도 회를 사면 서비스로 한 접시 오징어회를 주곤 했었는데 이제는 많이 잡히질 않아 가격이 올라서 생각보다 비싸게 주고 먹어야 하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 그중에서도 오징어볶음은 오징어 요리 중에서도 특히 사람들이 선호하는 요리입니다.

 

 

 오징어볶음은 낙지볶음처럼 물이 많이 나서 간을 맞추거나 식감을 살리기 위해서 조리하는 시간이 중요한데 집에서 조리를 하다 보면 수분 조절은 둘째치고 오징어가 질겨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서 통통 칼칼한 오징어볶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0915 서울특별시 종로구 익선동에 위치한 양마니.kr에서 오징어볶음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찾아보니 창덕궁 근처의 찌개 전문 음식점으로 유명하고 리뷰를 보니 오삼불고기가 많았는데 오징어볶음은 나중에 일단 가서 먹어보고 리뷰를 하겠습니다.

 

 

1. 육수 만들기 

 

 

 이곳에서는 볶을 때 물을 넣는 대신에 육수를 사용하는데 야채 육수를 사용하면 감칠맛을 더해주고 오징어의 향을 완화시켜주면서 부럽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육수 만드는 방법은 물 10컵(2,000cc)을 넣고 무 반쪽과 양파 껍질 한 줌(양파 두 개 분량), 멸치 5마리를 넣고

 

 

파 뿌리 3쪽과 대파 1단, 다시마 5개, 생각 한 쪽을 넣습니다.

 

 

 뚜껑을 닫고 강한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른다 싶으면 멸치와 다시마의 비린내를 날려버리기 위해서 뚜껑을 열고 20분간 더 끓여줍니다.

 

 

 위에서 만든 육수는 15인분 기준이므로 3인분 기준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맥주 글라스 잔으로 오징어 2마리당 한 컵이 필요합니다. 그럼 나머지는 버려야 하나? 아닙니다. 남은 육수는 냉동실에 한 번 사용할 양씩 나누어서 얼려두었다가 오징어볶음을 만들 때 꺼내서 사용하면 다음 번에 육수를 만들 필요 없이 간단하게 해동만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2.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한 큰 술과 굴 소스 한 큰 술 그리고 간장 한 큰 술과 매실액 2 큰 술을 넣고 고춧가루 3 큰 술을 넣습니다.

 

 

 그리고 간 마늘 1/2 큰 술과 생강 1/4 큰 술 후추 1/4 큰 술과 설탕 1/2 큰 술을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맛술 한 큰 술을 넣고 참기름 1/2 큰 술을 넣고 충분히 저어주면 양념장 완성됩니다. 양념장은 재료들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하루 전이나 미리 만들어 두어서 숙성을 시키면 더 맛있는 오징어볶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오징어 손질

 

 

 어떤 요리든 그 재료의 신선함에 따라서 그 맛이 달라지는데 냉동 오징어에도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처가 없고 얼었어도 윤기가 흐르며 통통한 오징어를 골라야 맛있는 오징어볶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얼려져 있는 냉동 오징어를 냉장실에서 5분에서 10분 정도 자연 해동 시켜줍니다. (오징어에 살얼음이 살짝 있을 때 손질하기 쉽다.)

 

 

 몸통과 다리를 분리하고 눈과 입 그리고 내장을 제거한 후에 1분 이내로 재빨리 씻어줘야 오징어의 단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를 씻을 때 링 썰기를 하기 위해서 배를 가르지 않는 것이 포인트! 껍질은 별도로 벗겨주지 않는데 껍질을 벗기게 되면 오징어의 특유의 구수한 맛이 사라지고 껍질에 있는 소고기의 15배 우유의 50배가 넘게 있는 타우린 성분의 풍부한 영양소를 함께 먹기 위해서는 껍질째 요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4. 오징어 볶음 만들기

 

 

 육수 한 컵과 감칠맛을 위해서 간 무 3 큰 술, 마늘 1/2 큰 술을 넣고 끓어오를 때까지 센 불로 열을 가해줍니다. 오징어볶음에 간 무를 넣어주면 오징어의 단백질에 연육 작용을 도와서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무의 매운맛 성분은 오징어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도 하는데 무의 자체가 천연 조미료이기 때문에 오징어볶음을 했을 때 달고 부드러운 양념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육수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손질된 오징어와 양념장 2 큰 술과 1/2 큰 술을 넣고 오징어의 색이 하얗게 변할 때까지 저어 주면서 익힙니다. 오징어는 오래 익히면 단백질이 빠져나와 질기고 맛이 없는 상태가 되는데 보통 요리를 잘못했을 때 질겨지는 이유는 이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징어를 질겨지지 않게 조리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 내에 강한 불에서 볶아내는 것이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징어의 색깔이 흰색으로 변하고 익힌 오징어 위에 양파 고추 대파를 넣고 30초에서 40초간 더 익힙니다. 이때 오징어를 넣고 2분 30초가 넘지 않도록 조리를 해야 맛있는 오징어볶음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양념장 요약정리

 고추장 1 큰 술, 굴 소스 1 큰 술, 간장 1 큰 술, 매실액 2 큰 술, 고춧가루 3과 2분의 1 큰 술, 간 마늘 2 분의 1 큰 술, 생강 4 분의 1 큰 술 후추 4분의 1 큰 술, 설탕 2분의 1 큰 술, 맛술 1 큰 술, 참기름 2분의 1 큰 술을 넣고 충분히 저어준다.

 

 

재료 : 오징어 2 마리(3인분 기준), 육수 1 컵, 간 무 3 큰 술, 마늘 2분의 1 큰 술, 양념장 2와 2분의 1 큰 술, 양파, 청양고추, 대파

 

오징어 손질 요약정리

1. 냉동 오징어를 냉장실에서 10분 정도 자연 해동시킨다.

2. 몸통과 다리를 분리 후 눈과 입, 내장을 제거해 준다.

3. 흐르는 물에 1분 내외로 빨리 씻어준다.

4. 오징어를 통째로 껍질을 벗기지 않고 링 모양으로 썰어준다.

 

 

오징어볶음 요약정리

1. 육수 1컵, 간 무(3 큰 술), 마늘(2분의 1 큰 술)을 넣고 거품이 올라올 때까지 끓인다.

2. 손질된 오징어(2마리), 양념장(2와 2분의 1 큰 술)을 넣고 오징어의 색이 하얗게 변할 때까지 저어 주며 익힌다.

3. 익힌 오징어 위에 양파, 고추, 대파를 넣고 30~40초간 익힌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