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보쌈 고기 삶기, 무채 만드는 방법

 개인적으로 치킨만큼이나 자주 시켜 먹는 배달음식 중에 하나인 보쌈은 집에서 만들어 먹기에는 너무 번거롭고 고기를 손질하고 삶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김장철에 김장을 할 때같이 특별한 날 말고는 대부분 배달을 시켜서 먹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에 정작 시켜놓고 보면 양이 얼마 되지 않아서 아쉬운 점이 많았을 것입니다.

 

 

 이런 아쉬운 점들을 메뉴를 만들어 먹으면서 오늘은 간단하면서 맛있게 보쌈의 고기 삶는 방법과 보쌈과 함께 먹으면 환상에 궁합을 자랑하는 꼬들꼬들한 무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제주 흑다돈 왕족발 보쌈에서 보쌈과 무채 만드는 황금 레시피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무채 만들기

 

 

 무 한 개 기준으로 채 썬 무에 굵은소금을 한 줌 뿌려주는데 수저로 환산하면 5 큰 술을 깎아서 넣고 소금과 무를 잘 섞어준 다음 비닐로 덮어서 냉장고에서 24시간 만 하루 정도 절여줍니다.

 

 

 

 절인 무에서는 수분이 빠져나오는데 채에 받쳐놓고 온몸에 힘을 실어서 물기를 최대한 많이 빼줍니다. 안 그러면 무채 김치를 만들고 나서 물이 많이 생겨 양념이 씻기기 때문에 맛이 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기를 최대한 많이 짜줘야 꼬들꼬들한 무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절여서 물기를 뺀 무채에 고춧가루 8 큰 술을 넣고 1차로 버무린 후에 냉장고에서 2시간 정도 숙성시켜줍니다.

 

 

 

 숙성이 끝난 무채에 미나리 한 줌과 쪽파 한 줌 그리고 생률 2알과 목이버섯 약간 그리고 물엿 10 큰 술을 넣고 마지막으로 굴을 약간 넣어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비법 소스 배 1/4개 + 양파 1/4개 + 마늘 5알 + 생강 약간 + 설탕 4 큰 술 + 까나리 액젓 + 한 큰 술 + 새우젓 한 큰 술 + 사이다 5 큰 술을 넣고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믹서기로 갈아진 비법 양념장을 넣고 모든 재료와 함께 버무려주면 개운하면서 새콤달콤한 맛의 무채 김치 완성

 

 

2. 보쌈 만들기

 

 

 고기 1kg 기준으로 보쌈의 재료로 사용될 고기는 전지 사태 다른 말로는 돼지 앞다리살을 사용합니다. 앞다리살이 지방질도 적고 살코기와 콜라겐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맛이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더 잘 살려주기 때문에 돼지 앞다리살을 사용합니다.

 

 

 

 고기가 준비되었으면 약 50도씨의 따뜻한 물에서 한 번 씻어준 후에 10분간 따뜻한 물에서 핏물을 뺍니다. 보통 따뜻한 물에 씻거나 핏물을 빼면 잡내가 난다고 생각하는데 그 반대로 찬물에서 씻는 경우가 돼지고기의 특유에 잡내가 많이 났습니다. 그래서 약 50도씨의 물의 미지근한 물에 고기를 담가두게 되면 고기의 잡내나 이물이 훨씬 잘빠집니다. 단! 여름철에 따뜻한 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게 되면 세균 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오랜 시간은 담가두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삶기 위해서 물 맥주 글라스 잔으로 25컵 약 5000cc를 넣고 무 1/4개, 양파 1/2개, 대파 2뿌리, 마늘 15알, 생강 10조각을 넣고

 

 

 

 통후추 30알과 고기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감초 5개와 월계수잎 5장 그리고 잡내를 잡기 위한 가장 중요한 된장 2 큰 술을 넣고 마지막으로 소금 2 큰 술을 넣고 냄비의 뚜껑을 닫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뚜껑을 열고 고기를 넣고 소주 반 컵 100cc을 넣고 강한 불에서 뚜껑을 열고 5분간 삶아줍니다. 보통은 물이 끓기도 전에 고기를 넣는데 이렇게 일찍 고기를 넣게 되면 고기가 퍼지거나 육질이 퍽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끓기 시작하는 동시에 고기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중간 불로 낮춘 다음 60분간 잡내가 날아가기 위해서 뚜껑을 열고 삶아줍니다.

 

 

 

 다 삶아진 고기는 꺼내서 소금을 3 큰 술 넣어서 섞어준 찬물에 헹궈줍니다. 이렇게 소금물에 다 익은 고기를 헹궈주면 육즙도 빠지지 않고 육즙 안에 간도 빠지지 않기 때문에 더 맛있어집니다.

 

 

 

 다 헹궈진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놓고 그 위에 무채를 올려놓으면 보쌈과 무채 김치 완성!

 

 

 

 재료

무 1개, 소금 5 큰 술, 고춧가루 8 큰 술, 미나리 1줌, 쪽파 1줌, 샐률 2알, 목이버섯 약간, 물엿 10 큰 술, 굴 약간, 배 1/4개, 양파 1/4개, 마늘 5알, 생강 약간, 설탕 4 큰 술, 까나리 액젓 1 큰 술, 새우젓 1 큰 술, 사이다 5 큰

 

 양념 요약정리

배 1/4개, 양파 1/4개, 마늘 5알, 생강 약간, 설탕 4 큰 술, 까나리 액젓 1 큰 술, 새우젓 1 큰 술, 사이다 5 큰 술을 넣고 갈기

 

 

 

 무김치 요약정리

1. 채 썬 무에 소금 한 줌(5 큰 술)을 넣고 절이기(24시간 숙성 후 물기 짜기)

2. 절여 놓은 무에 고춧가루 8 큰 술을 넣고 1차 버무리기(2시간 동안 숙성하기)

3. 미나리 1줌, 쪽파 1줌, 생률 2알 목이버섯 약간, 물엿 10 큰 술, 굴 약간 넣기

4. 간 양념과 깨를 넣고 버무리면 무김치 완성

 

 

 

 보쌈 요약정리

1. 냄비에 물 25컵(5,000cc)을 넣고 무 1/4개, 양파 1/2개, 대파 2뿌리, 마늘 15알, 생강 10조각, 통후추 30알, 감초 5개, 월계수 잎 5장, 된장 2 큰 술, 소금 2 큰 술을 넣고 끓이기

2. 물이 끓어오르면 고기를 넣고 소주 반 컵(1,000cc)을 넣고 강한 불에서 5분간 삶기

3. 중간 불로 줄여 60분간 삶기

4. 찬물에 소금 3 큰 술을 넣고 삶은 고기를 헹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