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제철 맞은 열무 물김치, 열무 국수 만드는 방법

  빠르면 5월에서부터 늦으면 9월까지 제철을 맞는 음식 열무, 이 제철에 먹는 열무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시력에 좋고 혈압 안정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열무는 주로 김치나 물김치를 담가서 먹습니다. 특히 열무로 물 김치를 만들 때 조리 방법을 잘못하여 열무에서 풋내가 나거나 간을 맞추지 못해서 짜거나 싱거운 경험 있을 것입니다.

 

 

 열무 국수를 전문점이 있다는 것을 이 방송을 보고서 처음 알았는데 열무 국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물이 필요한 물 김치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 황금 레시피에서는 열무로 물김치를 담그는 방법과 그것을 이용해서 열무 국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40702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위치한 국수 전문점 수림국수에서 열무 국수의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1. 열무 고르는 방법

 

 

오늘 레시피는 열무 한 단을 기준으로 재료의 양을 측정하였습니다.

 

 

 열무는 무 부분이 날씬한 것이 좋으며 잎이 양쪽으로 7개에서 8개가 난 것이 좋고, 줄기는 굵은 것이 좋습니다.

 

 

 잘 고른 열무를 간과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먹기 좋은 크기 약 5cm 간격으로 썰어줍니다.

 

 

 흙과 이물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깨끗이 씻은 후에 체에 밭쳐서 1시간 정도 물기를 빼줍니다. 이때 열무를 소금에 절이지 않는데 보통 사람들은 열무를 절이지 않고 조리했을 경우 풋내가 나고 맛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열무로 물김치를 담글 경우 소금에 절이게 되면 열무 자체에서 수분이 빠져나와 국물이 싱거워지고 식감이 질겨져 소금에 절이지 않고 열무 물김치를 만들어야 더 맛있어집니다.

 

 

2. 풀쑤기

 

 

 찹쌀가루와 물을 1:3 비율로 넣고 잘 저어줍니다. 물김치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풀입니다. 이 풀을 쑤는 재료를 일반적으로 밀가루 풀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곳에서는 찹쌀가루를 사용하여 풀을 쑤어서 넣어야 국물도 탁해지지 않고 감칠맛을 더 낼 수 있습니다.

 

 

맥주 잔으로 물 7컵(1,400cc)을 냄비에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찹쌀과 물을 섞어서 저어두었던 것을 끓는 물에 넣어줍니다.

 

 

 풀이 끓어오를 때까지 잘 저어주고 다시 한 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20분간 실온에서 식혀줍니다.

 

 

3. 열무 물김치 만들기

 

 

만들어진 찹쌀 풀을 넣고 맥주 잔을 기준으로 물 7컵과 소금 5 큰 술 그리고 고춧가루 9 큰 술을 넣고 저어줍니다.

 

 

 다진 마늘 3 큰 술과 다진 생강 한 큰 술 + 홍고추 2개와 풋고추 2개는 어슷썰기를 해서 넣어주는데 홍고추와 풋고추 두 가지 고추를 사용하는 이유는 청양고추를 두 가지의 고추를 함께 사용해야 칼칼한 맛과 전체적인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양파 2줌과 부추 2줌을 넣고 설탕 대신에 깊은 단맛을 내기 위해서 매실 진액 4 큰 술을 넣고 저어줍니다.

 

 

 만들어진 양념장에 썰어서 물기를 뺀 열무를 넣어주고 10회 미만으로 가볍게 버무려줍니다. 이때 열무를 많이 뒤적거리면 풋내가 날 수 있으니 꼭 10회 미만으로 가볍게 양념을 버무려줘야 합니다.

 

 

 통에 담을 때에도 세게 눌러 담게 되면 풋내가 다기 때문에 살포시 담아주고 열무김치는 실온에서 하루 숙성하고 냉장고에 넣어서 저온으로 하루 더 숙성을 하면 맛있는 열무 물김치가 완성됩니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열무김치는 배추김치보다 더 차가운 온도에서 보관을 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4. 열무국수 만들기

 

 

 열무 국수는 완성된 김치 국물 3컵 600cc를 넣어주고 설탕 한 큰 술에 식초 한 큰 술을 넣어서 국물을 만들어 줍니다.

 

 

 국수를 준비해야 하는데 끓는 물에 국수를 넣고 끓어오르면서 거품이 올라오면 찬물을 넣어줍니다. 이 방법을 3회를 해주어야 쫄깃한 식감에 국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 삶아진 국수는 찬물로 충분히 헹구고 채에 밭쳐서 물기를 빼고 준비를 해줍니다.

 

 

 준비된 국물에 국수와 열무김치를 먹을 만큼 올려주고 달걀과 깨를 넣어주면 더위를 물러가게 할 열무국수 완성입니다.

 

 

 

 재료

열무 한 단, 찹쌀가루 1 컵(200cc), 물 17컵(3,400cc), 소금 5 큰 술, 고춧가루 9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다진 생각 1 큰 술, 홍고추 2개, 풋고추 2개, 양파 2줌, 부추 2줌, 매실 진액 4 큰 술, 국수, 깨 약간, 달걀 반 개, 설탕 1 큰 술, 식초 1 큰 술

 

 

 

열무김치 요약정리

1. 찹쌀 풀, 물 7컵(1,400cc), 소금 5 큰 술, 고춧가루 9 큰 술을 넣고 저어주기

2. 다진 마늘 3 큰 술, 다진 생각 1 큰 술, 홍고추 2 개, 풋고추 2개, 양파 2줌, 부추 2줌, 매실 진액 4 큰 술을 넣고 저어주기

3. 썰어 놓은 열무 한 단을 넣고 10회 미만으로 가볍게 버무리기

4. 통에 열무김치를 넣고 실온에서 하루, 저온에서 하루 숙성하기

 

 

 

열무국수 요약정리

1. 끓는 물에 면 넣기

2. 끓어오를 대 찬물 넣기(3회)

3. 찬물로 충분히 헹구기

4. 김치 국물(600cc)에 설탕 1 큰 술, 식초 1 큰 술을 넣고 저어주기

5. 국수, 김치 국물, 열무, 달걀, 깨 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