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골뱅이 통조림으로 골뱅이 무침 만드는 방법

 소주랑 마셔도 맥주랑 마셔도 잘 어울리는 안주를 생각하면 저는 골뱅이무침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그래서 그런지 골뱅이무침을 좋아하는데도 불구하고 집에서 밥반찬으로 따로 만들어서 먹거나 가족끼리 외식을 할 때 골뱅이무침 전문점을 찾았던 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서는 골뱅이 통조림을 사용해서 무침을 만드는데 위에서 언급했다 싶이 집에서 술을 마시더라도 무침을 만들어 먹을 생각도 안 했었거니와 통조림을 샀더라도 국물만 따라버리고 그대로 꺼내서 먹었었는데 가게에서 먹던 그 골뱅이 맛이 나질 않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집에서도 맛있는 골뱅이무침을 만들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0530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골뱅이 전문점에서 다오래 골뱅이에서 통조림으로 맛있는 골뱅이무침을 만드는 비법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1. 소면 삶

 

 

 골뱅이에서 빠지면 안 되는 소면은 불지 않은 면발이 생명입니다. 이 소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3인분 기준으로 국수 1줌 약 180g을 끓는 물에 넣고 약 3분간 삶아줍니다.

 

 

 잠깐 동안 삶은 소면은 불기 전에 찬물에 빨리 헹구고 체에 밭쳐서 물기를 빼서 준비를 해둡니다. 골뱅이무침이 다 완성되어 소면을 얹기 전까지 체에 밭쳐두면 물기를 거의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파 준비

 

 

 대파를 채를 썰어서 파는 특유의 아린 맛과 매운맛을 없애주기 위해서 물에 담가서 10분간 불려줍니다. 파는 채 썬 것을 만들기가 힘든 편인데 정육점에 가셔서 파서리를 만들 파 주세요하면 기게에 파를 넣어서 만들어주거나 집에서 파 채썰기를 쉽게 하려면 파를 반으로 자르고 겹겹이 쌓아서 돌돌 말아준 다음 채를 썰면 쉽게 파 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분간 담가둔 파를 손으로 비비듯이 문질러서 씻어주는데 혹시 남아있는 파의 매운맛이나 아린 맛을 없애주고 파를 비비면 파 안에 있는 점액 성분이 빠져나와서 골뱅이무침에 물이 많아져 양념이 씻기는 것을 막아주고 식감도 더 아삭하게 만들어줍니다.

 

 

 다 씻은 파는 체에 밭쳐서 소면과 같이 준비해둡니다.

 

 

3. 골뱅이무침 만들기

 

 

 골뱅이는 통조림을 사용하였고 언 듯 통조림 색깔을 보니까 유동 골뱅이 제품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통조림의 골뱅이와 국물을 따로 분리해둡니다. 보통 통조림에 있는 국물은 따라 버리는데 이곳에서는 감칠맛과 깊은 맛을 위해서 이 골뱅이 통조림 안에 있던 국물을 사용했습니다.

 

 

 골뱅이 통조림 1캔에 3인분으로 분리해놓은 골뱅이에 통조림 안에 함께 있던 국물을 6 큰 술 넣어줍니다.

 

 

 그리고 커서 먹기 힘든 골뱅이를 가위로 취향에 따라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전 개인적으로 너무 크면 맛이 덜한 것 같아서 반 이상은 잘라줬습니다.

 

 

 그리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손으로 1차로 버무립니다. 보통은 재료와 양념들을 한꺼번에 다 넣고 버무리는데 이 가게에서는 총 3번을 나누어서 버무려줍니다. 골뱅이무침을 할 는 따로따로 무쳐서 골뱅이에 먼저 간을 배게 한 다음 채소와 과일을 맨 마지막에 넣고 무쳐야 각각의 재료들의 식감이 살아나면서 양념이 골고루 베어 맛있는 골뱅이무침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차로 무친 골뱅이에 초장 한 큰 술과 대구포 한 줌 그리고 소금으로 간을 하고 간장으로 깊은 맛을 내기 위해서 각각 1/2 큰 술씩 넣어준 다음 설탕을 2 큰 술 넣어줍니다.

 

 

 그리고 오이 한 줌과 깻잎 한 줌, 양파 한 줌, 채를 썰어놓았던 대파를 2 줌 넣어줍니다.

 

 

 매운맛을 위해서 청양 고춧가루 약간과 일반 고춧가루 3 큰 술 + 식초 3 큰 술 + 참기름 한 큰 술을 넣어줍니다. 식초를 넣을 때는 2배 식초를 사용하는데 강한 신맛으로 적은 양을 넣더라도 깊은 맛을 살릴 수 있고 무엇보다 국물이 많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두 배 식초를 사용합니다.

 

 

 집게나 젓가락으로 2차로 버무려 줍니다. 보통 집에서 옛말에 손맛이 맛있다고 손으로 버무리지만 손으로 버무릴 경우에는 손에 있는 온도 때문에 재료들의 식감이 쉽게 죽고 국물이 많이 생기는데 국물이 많이 생기면 양념이 씻기고 그렇게 되면 골뱅이무침이 맛없게 됩니다. 반면에 집게나 젓가락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버무리는 경우에는 식감이 살고 국물을 많이 생기지 않게 할 수 있어서 양념도 더 잘 배어 맛있는 골뱅이무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과와 토마토 같은 과일들을 넣어주고 향긋한 향을 위해서 미나리를 넣어준 후에 3차로 버무려줍니다. 골뱅이무침을 만들 때는 속도가 생명이므로 최대한 빠른 시간에 무쳐서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준비해둔 소면을 올려주고 골뱅이 위에 배와 깨소금을 얹어주면 골뱅이무침 완성! 이렇게 완성된 골뱅이무침 정말 맛있어 보입니다.

 

 

 재료 3인분 기준

골뱅이 통조림 1 큰, 통조림 국물 6 큰 술, 초장 1 큰 술, 대구포 1 줌, 다진 마늘 1 큰 술, 소금 1/2 큰 술, 간장 1/2 큰 술, 설탕 2 큰 술, 오이 1 줌, 깻잎 1 줌, 양파 1 줌, 대파 2 줌, 청양 고춧가루 약간, 일반 고춧가루 3 큰 술, 식초 3 큰 술, 참기름 1 큰 술, 사과 1/2줌, 토마토 1/2 줌, 미나리 1/2 줌, 깨 약간, 배 약간, 국수(180g)

 

 

 소면 요약정리

1. 물을 끓인 후에 국수 1줌(약 180g)을 넣고 약 3분간 끓인다.

2. 국수를 건져 찬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둔다.

 

 대파 요약정리

1. 채를 썬 대파는 찬물에 약 10분간 담가둔다.

2. 담가둔 대파를 손으로 문질러 씻는다.

3.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골뱅이무침 요약정리

1. 통조림의 골뱅이와 국물을 분리한다.

2. 골뱅이 1통 + 국물 6 큰 술을 넣고 큰 골뱅이는 가위로 잘라 준다.

3. 마늘 1 큰 술을 넣고 손으로 1차 버무린다.

4. 초장 1 큰 술, 대구포 1 줌, 소금, 간장 1/2 큰 술씩, 설탕 2 큰 술, 오이, 깻잎, 양파 각 1 줌, 대파 2 줌, 청양 고춧가루 약간, 일반 고춧가루 3 큰 술, 식초 3 큰 술, 참기름 1 큰 술 넣고 2차 버무린다.

5. 사과 1/2 줌, 토마토 1/2 줌, 미나리 1/2 줌을 넣고 3차 버무린다.

6. 그릇에 덜어 깨와 배, 소면을 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