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래시피 얼큰한 부대찌개 맛있게 만들기

 6.25 이후 미군 부대가 먹고 남은 음식들을 모아 한대 끓여서 먹기 시작했던 부대찌개 이제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 되었습니다. 보통 밖에서 외식으로 먹는 음식이라고 생각하는 이 부대찌개는 햄과 소시지 등이 들어가 만들기가 쉽다고 느껴지는데 막상 끓여보면 싱겁거나 짜거나 아니면 맛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 부대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0514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

 

 

 부대찌개의 황금 레시피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부대찌개 전문점인 왕두꺼비 부대찌개에서 공개해주셨습니다.

 

 

1. 육수 끓이기

 

 

 3인분 기준으로 사골뼈 2개와 잡뼈 2개를 반반 준비하고 핏물을 빼줍니다. 찬물에 2시간 동안 담가서 핏물을 빼줍니다.

 

 

 핏물을 뺀 사골뼈와 잡뼈를 끓는 물에 넣어서 삶고 첫 번째 삶은 물을 버려줍니다. 초벌 삶기는 사골이 우러나오지 않는 시간 2분 동안  한 번은 삶아서 그 물을 버리는데 뼈에 남아있는 핏물과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초벌로 한번 삶아서 물을 버려주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불순물을 제거한 사골뼈와 잡뼈에 물 18컵을 넣어서 강한 불에서 끓여줍니다.

 

 

 강한 불에서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뚜껑을 닫은 후에 4시간 동안 사골을 우려줍니다. 이때 중간중간에 뚜껑을 열어서 떠오르는 기름기와 불순물을 건져서 제거해줍니다.

 

 

 육수가 완성되면 3인분의 양 맥주컵으로 6잔 1,800cc의 육수가 완성됩니다.

 

 

2.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굵은 고춧가루 6 큰 술과 청양 고춧가루 한 큰 술 + 된장 1/3 큰 술과 간장 3 큰 술 그리고 액젓 2 큰 술을 넣어줍니다. 여기서 된장을 넣어주게 되면 된장이 갖고 있는 단백질과 햄과 소시지가 갖고 있는 음식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훨씬 더 국물 맛이 좋고 풍미가 짙어집니다. 그리고 액젓은 까나리 액젓을 사용하는데 풍미와 감칠맛을 위해서 까나리 액젓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간 마늘 1 큰 술과 간 생강 1/2 큰 술 + 매실 진액 2 큰 술과 청주 2 큰 술 조화로운 맛을 위해 소금 1/2 큰 술 + 후추 약간을 넣어줍니다. 간장과 까나리 액젓이 들어갔음에도 소금이 들어가는 이유가 궁금할 것입니다. 여러 재료를 넣는 부대찌개의 특성상 각각의 재료들의 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료들로 간을 해야 해서 소금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감칠맛을 위해서 마른 새우 가루 약간과 물 11 큰 술을 넣고 양념들을 섞어줍니다.

 

 

잘 저어서 섞어준 양념은 저온 숙성을 시키기 위해서 냉장고에서 하룻동안 24시간 동안 숙성을 시켜줍니다.

 

 

3. 부대찌개 만들기

 

 

냄비에 김치 3 큰 술 + 떡 7개 + 당면 1 줌 + 소시지 1 줌 + 햄 반 줌 + 두부 3조각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간 마늘 1 큰 술과 통조림 콩 2 큰 술 + 숙성시킨 양념장을 모두 넣고 치즈 반 개와 대파 2 줌 + 부추 1줌을 넣습니다.

 

 

 팽이버섯 조금을 넣고 돼지고기 간 것 한 큰 술을 넣고 마지막으로 만들어둔 육수 6컵을 모두 넣습니다. 육수를 넣을 때는 양념이 골고루 퍼지게 따뜻한 육수를 넣고 강한 불에서 약 1분 30초간 팔팔 끓인 후에 약불로 줄이고 식사를 시작하면 됩니다. 부대찌개는 이미 재료들이 다 익은 상태이기 때문에 오래 끓이면 햄과 소시지에 있는 지방 성분이 나와서 개운한 맛을 낼 수 없기 때문에 강한 불에서 잠깐 끓였다가 불을 줄이고 바로 드시면 됩니다.

 

 

부대찌개 재료 : 3인분 기준으로 물 18컵, 11 큰 술, 사골 2, 잡뼈 2, 굵은 고춧가루 6 큰 술, 청양고춧가루 1 큰 술, 된장 1/3 큰 술, 간장 3 큰 술, 액젓 2 큰 술, 간 마늘 1+1 큰 술, 간 생강 1/2 큰 술, 매실진액 2 큰 술, 청주 2 큰 술, 소금 1/2 큰 술, 후추 약간, 마른 새우 가루 약간, 김치 3 큰 술, 떡 7개. 당면 1 줌, 소시지 1 줌, 햄 반 줌, 두부 3조각, 통조림 콩 2 큰 술, 치즈 반 개, 대파 2 줌, 부추 1 줌, 팽이버섯 조금, 돼지고기 간 것 1 큰 술

 

 

 육수 요약정리

1. 사골과 잡뼈를 씻은 후 물에 담가 2시간 동안 핏물을 뺀다.

2. 끓는 물에 사골과 잡뼈를 넣고 2분간 초벌 삶기를 한다.

3. 물 18컵에 초벌 한 사골과 잡뼈를 너고 강한 불로 끓인다.

4.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4시간을 끓인다.

 

 

 양념장 요약정리

1. 굵은 고춧가루 6 큰 술, 청양고춧가루 1 큰 술, 된장 1/3 큰 술, 간장 3 큰 술, 액젓 2 큰 술, 간 마늘 1 큰 술, 간 생각 1/2 큰 술, 매실 진액 2 큰 술, 청주 2 큰 술, 소금 1/2 큰 술, 후추 약간, 마른 새우 가루 약간, 물 11 큰 술을 넣고 저어준다.

2. 냉장고에 24시간 숙성시킨다.

 

 부대찌개 요약정리

1. 김치 3 큰 술, 떡 7개, 당면 1줌, 소시지 1 줌, 햄 반 줌, 두부 3조각, 간 마늘 1 큰 술, 통조림 콩 2 큰 술, 양념장, 치즈 반 개, 대파 2 줌, 부추 1 줌, 팽이버섯 조금, 돼지고기 간 것 1 큰 술, 육수 6컵을 넣는다.

2. 강한 불에서 1분 30초간 1차로 끓인다.

3. 식탁에서 불을 줄이고 식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