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매콤 짭조롬한 안동 찜닭만드는 방법

 조선시대 안동에서 먹던 닭볶음탕에 손님들이 이것저것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달라고 주문을 하면서 발전을 해온 찜닭이 오늘날의 흔히 사람들이 알고 있는 안동 찜닭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이 찜닭은 닭볶음탕과는 다른 매력을 지닌 대표적이 닭볶음 요리 중에 하나로써 고춧가루가 들어가지 않고 색이 까맣지만 매콤하면서 짭조롬한 맛으로 사랑받아 현재는 안동에 가지 않아도 어디서나 안동 찜닭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찜닭을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서는 재료와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는데 이전부터도 닭볶음탕은 자주 만들어 먹었었지만 찜닭은 주로 찜닭 전문점에 가서 사 먹었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해서 집에서 만들어 먹어봐야겠습니다. 저번에 제육볶음을 포스팅 한 후에 만들어 먹어봤는데 굉장히 맛있어서 이번에도 도전해봐야겠습니다.

 

 

 20140526 2대째 찜닭 가게를 운용하고 있는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안동참찜닭에서 찜닭을 맛있게 만들 수 있는 황금 레시피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닭 손질하기

 

 

 닭의 뒤쪽하고 엉덩이 쪽에 지방이 모인 것을 제거하고 목의 뒷덜미 쪽에 있는 지방들을 제거하고 담백한 맛을 내기 위해서 비린내가 심한 내장을 제거합니다.

 

 

 닭볶음탕용 잘라진 닭을 샀더라도 찜닭은 간을 더 잘 배게 해야 하기 때문에 토막 난 닭을 한 번 더 손질하여 얇고 길게 자르고 다리 같은 경우에는 가위로 칼집을 내서 준비합니다.

 

 

2. 찜닭 만들기

 

 

 손질한 닭에 물은 맥주잔 기준으로 800cc를 넣고 닭 한 마리와 간장 13 큰 술 그리고 잡내 제거를 위해서 커피 한 큰 술을 넣습니다. 보통 닭은 초벌 삶기를 해서 기름기를 제거한 후에 사용을 하는데 이 방법에서는 생닭을 바로 넣어서 조리합니다. 그런 이유는 닭 속에 더 간을 잘 배이게 하기 때문인데 찬물에서부터 밑간을 하여 끓이게 되면 간도 더 잘 배이고 색도 은은하게 잘 나타나게 됩니다.

 잡내 제거를 위해서 커피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생소할 텐데 커피를 넣게 되면 찜닭 특유의 거무스름한 색을 더 잘 살려주고 닭의 잡내를 잡아주면서 뼈 속에 있는 누린내까지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끓여주는데 물이 끓어오르면 이와 함께 닭의 부유물들이 올라오는데 이 떠오르는 부유물들을 체나 수저로 반드시 걸러줍니다.

 

 

 올라온 기름기와 부유물들을 모두 제거했으면 설탕과 물엿을 1:2 비율로 넣어주는데 닭 한 마리 기준으로 설탕 3 큰 술과 물엿 6 큰 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각종 채소를 썰어주고 특히 감자는 얇게 썬 다음 전분기를 제거하고 잘 으스러지지 않기 위해서 차가운 물에 1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사용하고 준비해둔 감자 2개와 당근 1/3개, 양파 1/4개 매운맛을 위해서 마른 청양 고추 1줌(고추씨와 함께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후춧가루 약간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모든 재료를 다 넣었으면 뚜껑을 덮고 약 10분간 끓여줍니다.

 

 

 10분간 끓여준 후 대파 1/2 + 간 마늘 3 큰 술을 넣

 

 

 준비된 당면을 넣어주고 2분 30초 동안 뚜껑을 닫고 끓여주는데 여기서 당면은 찬물에서 50분간 불린 당면을 쫄깃한 식감과 양념이 더 잘 배이게 하기 위해서 체에 밭쳐서 5분간 둔 후 사용합니다.

 

 

 뚜껑을 닫고 약 2분 30초간 더 끓이면 완성됩니다.

 

 

 짭조름하면서 매콤 달콤한 찜닭을 이제는 황금 레시피로 집에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 닭 1마리 기준으로 물 4컵, 닭 1마리, 간장 13 큰 술, 커피 1 큰 술, 설탕 3 큰 술, 물엿 6 큰 술, 감자 2개, 당근 1/3개, 양파 1/4개 마른 청양 고추 1 줌, 후춧가루 약간, 대파 1/2대, 간 마늘 3 큰 술, 당면 1줌(약 400g)

 

 

 닭 손질하기

1. 닭의 내장과 꽁무니, 목의 기름기를 제거한다.

2. 살이 많은 부분은 간이 잘 배도록 길고 얇게 자른다.(칼 또는 가위 사용)

 

 감자 담가 두기

1. 1cm 간격으로 썰어 찬물에 약 10분간 담가 둔다.

 

 당면 불리기

1. 당면 1줌(약 400g)을 찬물에 약 50분간 불린다.

2. 불린 당면은 약 5분간 체에 밭쳐 둔다.

 

 

찜닭 요약정리

1. 물 4컵, 닭 1마리, 간장 13 큰 술, 커피 1 큰 술을 넣고 끓어오르면 부유물을 제거한다.

2. 설탕 3 큰 술, 물엿 6 큰 술, 감자 2개, 당근 1/3개, 양파 1/4개, 마른 청양 고추 1줌, 후춧가루 약간을 넣은 후 뚜껑을 덮고 약 10분간 끓인다.

3. 대파 1/2대, 간 마늘 3 큰 술, 당면 1줌(약 400g)을 넣고 뚜껑을 덮고 약 2분 30초간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