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매콤 칼칼한 낙지볶음 만드는 방법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사시사철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낙지 그 요리 중에서도 낙지볶음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요리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개인적으로 낙지볶음을 좋아하는 편이어서 한 번씩 가서 먹으면 매콤한 낙지볶음을 밥에다 넣고 슥슥 비벼서 낙지가 들어간 해물파전을 시키고 거기에 막걸리 한 잔까지 크~~ 생각만 해도 그 맛에 몸이 떨려옵니다.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이렇게 맛있는 낙지볶음을 보통은 집에서 요리해먹기 어려운 음식인데 낙지볶음을 집에서 만들어봤다면 실패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물 조절을 잘못해서 타거나 너무 익혀서 낙지의 육질이 고무같이 질겨져 맛이 없어지는 경우 물이 너무 많아 양념이 씻겨 무슨 맛인지 모르게 되는 경우 다양할 것입니다. 오늘은 물이 생기지 않으면서 매콤 칼칼한 낙지볶음을 만드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0702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낙지요리 전문점으로 맵지만 그 매운맛이 입안에서 오래가지 않는 맛으로 유명한 힘낙지에서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낙지 손질

 

 

 낙지는 얼려놓은 냉동 낙지를 사용합니다. 보통은 산낙지나 생낙지를 사용해야 더 부드럽고 맛이 좋다고 알고 있지만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그 맛과 식감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얼려진 낙지는 물에서 20분간 해동을 하는데 1인분에 1마리씩 4인 가족 기준으로 4마리를 낙지가 잠길 정도로 물에 넣고 20분간 넣고 해동하는데 낙지가 완전히 해동이 되지 않은 약간 살얼음이 있는 상태가 손질하기 최고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살짝 얼어 있더라도 20분만 해동하고 꺼내줍니다.

 

 

 소금 3 큰 술을 넣고 150회 이상 주무릅니다. 낙지를 계속해서 주무르게 되면 차가운 성질을 지닌 낙지가 따뜻한 손으로 반복적으로 주무를 경우 낙지의 단백질이 부드러워지는 현상이 생기면서 낙지의 미끈거리는 성분과 빨판에 있는 이물들의 세척과 동시에 육질을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에서 낙지를 씻고 씻고 빨판에 혹시나 남아있을지 모르는 이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탁지를 씻어 뿌옇게 되었던 물이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5회 이상 헹궈줍니다.

 

 

 다 헹궈진 낙지는 체에 밭쳐서 20분간 물기를 빼줍니다. 그럼 낙지가 살짝 마르면서 식감이 살아나고 조리를 했을 때 물이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완성했을 때 국물이 많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낙지볶음을 조리할 때는 낙지를 길게 썰어주는 것이 포인트인데 낙지를 잘게 썰어서 볶게 되면 잘게 썰은 낙지 사이사이에서 수분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질겨지고 퍽퍽해집니다. 때문에 낙지를 길게 썰어서 준비를 해주는 것이 식감과 맛을 살릴 수 있는 정확한 손질 비법입니다.

 

 

2. 양념장 만들기

 

 

 일반 고춧가루 16 큰 술 + 청양 고춧가루 2 큰 술 + 고추장 한 큰 술 + 된장 1/3 큰 술 + 간장 6 큰 술을 넣는데 여기서 된장을 조금 넣는 것에서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된장은 해산물을 조리하는데 있어서는 빠져서는 안되는 재료 중 하나인데 콩으로 만든 된장은 해산물 속에 들어 있는 비린내나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고추장이나 고춧가루에 들어 있는 텁텁한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서 전체적으로 맛을 조화롭게 해줍니다.

 

 

 소주 2 큰 술과 단맛과 감칠맛을 내주기 위해서 배즙 맥주 글라스 잔으로 2컵, 400cc를 넣어주고 설탕 2 큰 술과 후추 약간을 넣고 잘 섞어주면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양배추와 파 그리고 양파는 채를 썰어서 준비해줍니다.

 

 

3. 낙지볶음 만들기

 

 

 채 썰어 놓은 양배추 1/2개와 파 한 뿌리 그리고 양파 한 개 낙지 4마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넣고 일반 고춧가루 2 큰 술을 더 넣어줍니다.

 

 

 그 위에 다진 마늘 한 클 술과 물엿 두 큰 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식용유 대신에 색깔과 매콤한 맛을 더해주기 위해서 고추기름을 4 큰 술 넣어줍니다.

 

 

 낙지볶음을 만드는 비법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불 조절인데 강한 불에서 1분간 두었다가 2분간 볶아줍니다. 불을 켜고 1분간 그대로 두는 이유는 채소에서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1분 정도 불을 켜고 기다리다 보면 마지막에 넣은 고추기름과 채소에서 수분이 어느 정도 빠져나오기 때문에 볶았을 때 물이 흥건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분간 볶아주다가 남아있는 수분을 잡아주기 위해서 전분 1/3 큰 술과 부추 반 줌 그리고 참기름 2 큰 술을 넣어주고 강한 불에서 끝까지 볶아줍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불을 켜고 조리를 시작할 때부터 조리가 끝날 때까지 4분이 넘지 않아야 실패하지 않는 낙지볶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 : 4인분 기준 낙지 4마리, 소금 3 큰 술, 일반 고춧가루 16+2 큰 술, 청양 고춧가루 2 큰 술, 고추장 1 큰 술, 된장 1/3 큰 술, 간장 6 큰 술, 소주 2 큰 술, 배즙 2컵(400cc), 설탕 2 큰 술, 후추 약간, 물엿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고추기름 4 큰 술, 부추 반 줌, 양배추 반 개, 양파 1개, 파 1뿌리, 전분 1/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낙지손질 요약정리

1. 20분간 낙지 해동하기

2. 낙지를 건져서 소금 3 큰 술을 넣고 150회 주무르기

3.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5회 헹궈주기

4. 20분간 체에 밭쳐 물기 빼기

5. 낙지를 길게 썰기

 

 양념장 요약정리

일반 고춧가루 16 큰 술, 청양 고춧가루 2 큰 술, 고추장 1 큰 술, 된장 1/3 큰 술, 간장 6 큰 술, 소주 2 큰 술, 배즙 2 컵, 설탕 2 큰 술, 후추 약간을 넣고 저어준다.

 

 

 

 낙지볶음 만들기

1. 팬에 채 썬 양배추 1/2개, 양파 1개, 파 1뿌리를 넣는다.

2. 그 위에 손질된 낙지를 넣고 양념장 일반 고춧가루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물엿 2 큰 술, 고추기름 4 큰 술을 넣고 불을 켠다.

3. 센 불로 켜고 1분 후에, 2분간 볶는다.

4. 전분 1/3 큰 술, 부추 반 줌, 참기름 2 큰 술을 넣고 다시 한 번 볶는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