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 압력솥을 이용한 무수분 김치닭볶음탕 만들기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메뉴 닭볶음탕 이번에는 색다른 닭볶음탕으로 김치를 넣어만든 닭볶음탕이 소개되었습니다. 압력솥으로 김치 닭볶음탕을 만드는데 요리를 하면서 물을 조금도 넣지 않은 무수분 요리를 원칙으로 하는 만큼 건강에도 좋고 맛있어서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고 싶어집니다.

 

 

 압력솥에 활용도는 엄청나다고 생각하는데 조만간 구매해서 이것저것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서 배운 요리들을 하나씩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집니다.

 

 

 서울시 마포구 홍대에서 20년 이상 그 자리를 지켜온 소고기와 닭볶음탕 전문점 하회마을에서 김치닭볶음탕의 재료와 비법들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닭 손질

 

 

 닭 한 마리 1.2kg 기준으로 조금 큰 닭으로 사용합니다. 삼계탕을 끓이는 닭은 영계인데 닭볶음용 닭은 크기를 봐야 됩니다. 닭 표면을 만져서 미끄러운 것이 없고 거칠고 살이 통통하며 닭을 잡은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싱싱한 닭을 사용하는 것이 맛의 가장 중요한 비결입니다.

 

 

 닭 손질은 꼬리와 가슴, 목에 있는 지방 살들을 제거하고 먹이 좋게 토막을 내서 손질합니다. 시중에서 손질을 하여 토막낸 닭을 구매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냄비에 물 1,200cc 맥주컵 6컵의 양을 넣고 닭의 잡냄새와 불순물 제거를 위해서 녹차가루 1 큰 술을 넣고 끓입니다. 녹차가루가 따로 없다면 녹차 티백을 넣어서 대체 가능합니다. 녹차를 넣게 넣고 초벌로 삶아주면 녹차에 불순물들이 달라붙게 돼서 닭의 잡내를 더 확실히 잡아줄 수 있습니다.

 

 

 물이 끓으면 손질된 닭을 넣고 시금치와 콩나물을 삶는 시간 중간인 약 1분 정도를 데치듯 삶아주고 1 분간 데친 닭을 꺼내서 찬물에 씻어줍니다.

 

 

2. 양념장 만들기

 

 

 간장 8.5 큰 술, 고춧가루 6.5 큰 술, 설탕 3 큰 술, 맛술 3 큰 술, 케첩 2 큰 술, 간 마늘 2 큰 술, 간 생강 1/3 큰 술, 가레가루 1 큰 술 양념의 재료에서 카레 가루와 케첩을 넣는데 케첩은 매운맛을 잡아주고 가레가루는 카레가루가 갖는 특유의 향이 닭고기의 잡내를 좀 더 확실히 잡아주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여기에 매실액 1/2 큰 술, 후추 1/4 큰 술, 고추장 2 큰 술을 넣고 섞어주고 양념은 숙성 없이 바로 사용합니다.

 

 

3. 김치 닭볶음탕 만들기

 

 

 압력솥 맨 아래에 무를 1/3을 깔아주는데 물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는 무 수분 요리이기 때문에 타지 않기 위해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무를 깔아 줍니다.

 

 

 그 위에 김치 1/6포기와 양파 1개, 당근 1/3개, 감자 2개를 썰어서 넣어줍니다.

 

 

 녹차 물에 데친 닭은 김치 보다 위에 위치하게 올려놓는데 닭고기는 돼지고기와 달리 김치의 유산균으로 살이 퍽퍽해지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김치는 아래 닭은 위에 올려놓고 바로 만든 양념장 8.5 큰 술을 넣어줍니다.

 

 

 재료가 다 들어갔으면 압력솥을 닫고 가정에서는 가능하면 최대한 강한 불로 가열해주다가 추가 돌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낮추고 7분간 더 끓여준 뒤에 불을 끄고 15분간 자연스럽게 김이 빠져나가도록 뜸을 들입니다.

 

 뜸이 다 들었으면 뚜껑을 열고 불을 다시 켜서 위에 올라간 양념들을 섞으면서 1분간 저어주고 섞으면서 더 끓여주면 맛있는 닭볶음탕이 완성되었습니다. 평범한 닭볶음탕이 질리셨다면 김치를 넣어서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