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감칠맛나는 감자 고추장찌개 만드는 방법

 감자의 제철은 6월에서 10월로 몸속에 나트륨을 몸 밖으로의 배출을 도와주고 감자의 점막 성질은 위를 보호해 위장 질환에 좋으며 특히 제철 맞은 감자는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타 과일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영양이 풍부하고 건강에도 좋은 줄도 모르고 감자하면 비만 같은 안 좋은 인식이 많았었는데 그것은 평소에 감자를 먹는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감자의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면 햄버거와 같은 패스트푸드와 과자의 형태인 인스턴트 음식들을 통해서 많이 먹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감자가 튀겨져서 먹는 것은 안에 있는 기름기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더라도 안 좋기 때문입니다. 감자를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감자 고추장찌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70523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반찬가게 찬클래식에서 감자 고추장찌개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재료는 손질한 감자 3개(600g), 표고버섯 5개, 애호박 1/2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3개, 대파 1뿌리

 

 

1. 재료 손질하기

 

 

 감자의 크기는 여성의 주먹만 한 크기가 적당하며 조림이나 찌개용 감자는 단면의 가운데에서 선이 많이 뻗어 있는 것이 수분이 많고 전분이 적어서 조리하기에 좋습니다.

 

 

 감자의 껍질을 깎을 때 물에 적혀서 깎으면 더 잘 깎이고 다 깎은 감자는 갈변현상을 막고 전분기를 빼기 위해서 물에 담가둡니다.

 

 

 혹시나 감자에 싹이 난 부분은 솔라닌 독성이 있으니 아깝다고 고민하지 말고 과감하게 확실하게 제거합니다.

 

 

 감자는 보는 것과 같이 큼직큼직하게 썰어주는데 감자 고추장찌개를 하고 나면 감자가 다 풀어지고 뭉그러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위와 같은 크기로 감자를 준비합니다.

 

 

 나머지 채소들 애호박, 표고버섯, 양파, 대파, 청양고추들도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2. 감자고추장찌개 만들기

 

 

 달궈진 펜에 식용유 3 큰 술을 넣고 돼지고기 뒷다리 살 찌개용 300g을 넣고 30초 동안 볶아서 고소한 기름을 만들어 줍니다.

 

 

 볶아진 돼지고기에 고추장 5 큰 술을 푸짐하게 듬뿍 넣어주고 칼칼함을 살려주기 위해 일반 고춧가루도 3 큰 술을 넣어줍니다.

 

 

 강한 불에서 약한 불로 낮춘 후에 고추장의 풍미를 더해주기 위해서 1분간 볶아줍니다.

 

 

 고추장 양념과 함께 볶고 나서 맥주컵 기준으로 물 5컵, 1000cc를 부어주고 다시 강한 불로 키워줍니다.

 

 

 감자가 익는 것이 느리기 때문에 반달 모양으로 썬 600g의 감자를 먼저 넣고 푹 끓여줍니다.

 

 

 감자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대파 1뿌리, 애호박 1/2, 표고버섯 5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3개 썬 것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이곳의 감자 고추장찌개의 비법 어느 집에나 다 있는 양념장 된장 1 큰 술을 넣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은 후에 강한 불에서 3분간 더 끓여주면 적당히 걸쭉하면서 칼칼하고 감자의 부드러움이 살아 있는 감자 고추장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