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모양이 살아 있는 감자조림 만들기

 저번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감자를 이용한 요리 황금 레시피에서 소개된 부서지지 않고 모양이 살아 있는 감자조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료는 손질한 감자 3개 약 600g과 꽈리고추 5개, 당근 1/3개가 필요합니다.

 

 

1. 재료 준비

 

 

 감자는 껍질을 벗긴 후에 깍둑썰기로 썰어서 준비를 해줍니다.

 

 

 당근도 마찬가지로 깍둑썰기를 해서 준비를 해주는데 당근은 감자보다 익히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감자보다 작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감자의 약 1/3 크기로 당근을 썰어주는데 감자의 지름보다 당근의 지름이 작기 때문에 당근과 감자 모두 4등분으로 깍둑썰기하면 대충 크기가 맞을 것 같습니다.

 

 

2. 감자조림 만들기

 

 

 감자조림 재료들은 썰어 놓은 채소들과 간장 6 큰 술, 식용유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물엿 6 큰 술을 준비합니다.

 

 

 펜을 강한 불로 달구고 식용유 3 큰 술과 감자 3개를 깍둑썰기 한 것을 넣고 볶아줍니다. 이유는 식용유를 먼저 넣고 감자를 볶아야 맛도 부드럽고 감자가 쉽게 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식용유에 감자를 먼저 볶아줍니다. 감자가 퍼지지 않도록 강한 불에서 볶는 것이 중요한데 30초간 볶아서 감자에 식용유 코팅을 만들어줍니다.

 

 

 볶은 감자에 물 1 컵을 넣고 당근 1/3개 깍둑썰기 한 것을 넣고 감자가 익을 때까지 강한 불에서 3분간 충분히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은 감자는 익었는지 안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찌르지 않고도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감자에 심이 사라질 때까지 다 익을 때까지 볶아줍니다.

 

 

 감자가 익었으면 불을 중간 불로 줄이고 볶은 감자와 당근에 진간장 6 큰 술을 넣고 30초간 저어가면서 졸여줍니다.

 

 

 30초간 졸였으면 다진 마늘 1 큰 술과 꽈리고추를 넣고 또다시 30초간 저어가면서 졸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물엿을 넣는데 보통 집에서 감자조림을 만들 경우 간을 잘 배이게 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물엿을 넣고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처음부터 물엿을 넣게 되면 감자기 쉽게 질퍽해지고 감자와 물엿이 모두 탄소화물이기 때문에 서로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서 간이 배기보다는 단맛만 더 많이 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물엿을 넣을 경우는 처음보다는 마지막에 넣는 것이 전체적인 간을 골고루 맞출 수 있는 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물엿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간 조리하고 나면 짭조름하면서 달콤한 맛이 조화를 이루면서 감자가 살아 있는 맛있는 감자조림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