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매콤새콤한 고추장아찌와 고추장아찌무침 만들기

 6월부터 10월까지가 재철인 고추는 특유의 매운맛과 아삭한 맛으로 양념의 재료는 물론 알게 모르게 마늘만큼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혈액순환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소화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체지방을 분해해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고추에는 각종 비타민들과 칼륨, 감마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이 이 중에서 비타민 C는 사과의 20배나 들어있고 비타민 A도 그와 비슷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를 밝게 해주고 눈 건강에 좋으며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를 하면 매운 성분 때문에 위의 점막이 손상되어 위장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창 아르바이트를 할 때 시장에서 파는 고추장아찌 무침에 빠져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동안 가게에서 밥을 먹으면 사다 놓고 서너 달 동안 장아찌에만 먹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기억을 되살려 고추 장아찌와 고추장아찌 무침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512 서울시 송파구 잠실 쪽에 위치한 반찬가게 맛깔찬선생에서 고추장아찌와 고추장아찌 무침의 황금 레시피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고추 손질하는 방법

 

 

 고추장아찌로 사용될 고추는 40개만 있으면 됩니다. 고추는 흐르는 물에서 씻어주고 잠깐 흐르는 물에 2~3분 동안 담갔다가 씻어서 건져줍니다. 보통 고추 장아찌의 고추 손질 방법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꼭지를 잘라내고 소금물에 절여서 만든다고 나와있는데 처음부터 이미 간이 배어 버리면 식감도 달라지고 간도 서로 달라서 씻을 때는 소금물을 안 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흐르는 물에 씻어서 건진 후에 물기를 잘 제거해야 되는데 세척 후에 물기를 잘 제거해야 숙성 과정에서 고추가 무르거나 상하지 않습니다.

 

 

 물기를 닦아준 후에 젓가락으로 집어서 먹기 좋고 꼭지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꼭지를 가위로 잘라줍니다. 꼭지는 1Cm 정도만 남기고 잘라줍니다.

 

 

 고추 손질이 다 되었으면 고추 앞부분에 이쑤시개로 구멍을 뚫어주는데 고추 장아찌를 만들어서 먹을 때 간장 물이 뿜어져 나오는 것을 깔끔하고 깨끗하게 먹을 수 있고 아삭한 식감과 간이 골고루 배이기 때문에 아랫부분에 이쑤시개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2. 고추 장아찌 만들기

 

 

 깨끗이 손질하고 이쑤시개로 아랫부분을 뚫어놓은 풋고추 40개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설탕 2컵과 식초 2컵 진간장 3컵을 부어줍니다. 여기서 잠깐! 간장을 끓이지 않고 붓는데 그대로 부으면 맛이 안 나거나 짜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설탕과 식초가 들어가서 끓이지 않아도 맛있는 장아찌를 만들 수 있고 간장을 끓이는 이유가 물이 함께 들어가서 소독을 위해 끓입니다. 하지만 끓여서 넣게 되면 고추의 아삭한 맛이 덜하기 때문에 이 아삭한 맛을 살려주기 위해서라도 간장만을 사용하여 끓이지 않고 사용합니다.

 

 

 간장과 식초와 설탕의 비율은 3:2:2로 조절해서 부어주면 됩니다.

 

 

 만든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이 고추가 충분히 잠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인데 젓가락과 그릇을 이용해서 눌러줍니다. 고추가 뜨거나 하면 물러지고 상할 수 있어서 고추가 떠오르지 않도록 잘 눌러주어야 합니다.

 


 보관은 시원한 실온에 두었다가 2주 후부터는 먹어도 되는데 한 달 정도 되면 숙성이 다 끝난 거니까 그때는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3. 고추 장아찌 무침 만들기

 

 

 재료는 만들어 놓은 고추장아찌 15개와 고추장 2 큰 술, 참기름 1 큰 술, 매실 발효액 1 큰 술, 다진 마늘 1/2 큰 술, 통깨 1 큰 술, 물엿 없으면 올리고당 2 큰 술, 다진 대파 2 큰 술을 준비합니다.

 

 

 볼에 준비된 고추 장아찌 15개를 넣고 매실 발효액과 다진 마늘, 다진 대파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추장과, 물엿이나 올리고당을 넣고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줍니다.

 

 

 재료들을 다 넣었으면 조물조물 양념들을 고추 장아찌에 코딩이 되도록 무쳐서 고추장아찌 무침을 만들어줍니다.

 

 

매콤하면서 새콤한 물에 말아서 먹으면 더 맛있는 밥도둑 고추장아찌 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