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매콤새콤하면서 부드러운 돼지갈비 김치찜 만들기

 추워지면 생각나는 돼지갈비 김치찜 김치의 새콤한 맛과 두툼한 돼지갈비의 부드러운 고기의 조화는 밥을 순식간에 사라지게 할 정도로 맛있고 덤으로 소주가 생각나게 하는 요리입니다.

 

 

 한국의 음식 중에서 묵은지나 쉰 김치가 들어간 요리들은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없는 요리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돼지고기와 김치가 들어가는 돼지갈비 김치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413 경기도 성남시 돼지갈비 김치찜 전문점 옛골 돼지갈비 김치찜에서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1. 비법 간장 양념 만들기

 

 

 재료는 배 1/2개, 사과 1/2개, 파뿌리 5개, 무 1 토막(10cm 두께), 양파 1/2개, 생강 10편, 다시마 3장(가로 5cm, 세로 5cm), 마늘 7개, 고추씨 3 큰 술, 물 6컵(맥주잔), 진간장 2컵(맥주잔)

 

 

 비법 양념간장을 만드는 방법은 냄비에 무 1토막, 배 2분의 1개, 사과 2분의 1개, 양파 2분의 1개, 다시마 4장, 파 뿌리 5개, 마늘 7개, 생강 10편, 고추씨 3 큰 술, 진간장 2 컵, 물 6컵을 넣고 강한 불에서 끓여주고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져냅니다. (다시마를 넣고 오래 끓이면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시마를 건져내고 약한 불로 줄여서 20분을 더 끓여준 후에 다 우렸으면 건더기를 망에다 건더기를 걸러내면 비법 만능 맛간장이 완성됩니다.

 

 

 만능 맛간장은 돼지갈비 김치찜 4인분 기준으로 반컵을 사용합니다. 수저로는 3 큰 술로 준비합니다.

 

 

2. 돼지갈비 준비하기

 

 

 돼지갈비 900g, 물 4 컵, 핏물을 빨리 빼기 위해서 설탕 1 큰 술을 넣고 30분간 담가두었다가 30분 후에 핏불을 뺀 물을 버립니다. 그리고 적당한 크기 가로 세로 4cm 정도로 잘라주고 비계가 많은 부위는 반드시 비계를 제거해준 후에 손질한 고기를 찬물로 한 번 헹궈줍니다.

 

 

 냄비에 물 3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소주 1/2컵을 넣고 잡내를 잡고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간장 우린 물 1/2컵이나 진간장 3 큰 술을 넣어줍니다.

 고기를 데칠 때 간장을 넣게 되면 콩 속에 들어 있는 콩 단백질이 고기 속에 들어 있는 무기질이라든가 단백질 비타민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월계수 싶을 넣고 데치는 것보다 간장을 넣고 데쳤을 때 풍미와 감칠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질된 돼지갈비 900g을 넣고 강한 불에서 3분 동안 데친다. 데친 고기를 물을 버리고 찬물로 한 번 헹궈주면 고기 준비가 끝납니다.

 

 

3. 돼지갈비 김치찜 만들기

 

 

 재료는 데친 돼지갈비 900g, 김치 1포기,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대파 2/3뿌리, 고춧가루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각 1/2 큰 술, 간장 우린 물 3 큰 술, 설탕 1 큰 술, 후추 1/6 큰 술, 물엿(올리고당) 1 큰 술

 

 

 냄비를 준비한 다음에 데친 돼지갈비 900g을 넣어줍니다.

 

 

 양념 고춧가루 3 큰 술과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2분의 1 큰 술과 설탕 1 큰 술, 후추 6분의 1 큰 술을 넣고 물엿이나 물엿이 없으면 올리고당 1 큰 술을 넣고 청양 고추 2개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양파 2분의 1개를 넣고 대파 3분의 2뿌리를 넣은 후에 마지막으로 간장 우린 물 3 큰 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김치 1포기를 고기 위에 얹어 두는데 보통 주부들의 생각은 고기가 타기 때문에 김치 위에 올리거나 고기와 김치를 섞어서 끓이는데 이렇게 하면 열전도율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인해서 고기가 덜 익고 간이 잘 배지 않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김치를 고기 위에 얹어서 끓이는 게 고기의 기름과 김치의 신맛이 더 조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김치를 얹었으면 물 2컵을 넣고 강한 불에서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이렇게 20분간 끓여주고 20분이 지났을 때 물 1 컵을 더 넣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0분을 더 끓여주면 완성 새콤하면서 부드러운 돼지갈비 김치찜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