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만능 양념장으로 고추장 삼겹살 만들기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고기 삼겹살 그냥 구워서 먹는 것도 맛있지만 매콤하게 고추장 양념을 입혀서 자글자글 볶아주면  삼겹살의 기름 때문에 느끼해진 입맛을 잡아주고 따끈한 밥에 올려서 먹으면 금상첨화 술안주로도 밥반찬으로도 최고인 고추장 삼겹살 만드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장 삼겹살은 보통 양념에 잰 고기를 불판에 구워 먹는 곳이 대부분인데 이곳은 요리까지 해서 완성된 상태로 나왔습니다. 부드러운 비계와 살의 조화가 기대되는 고추장 삼겹살!

 

 

 경기도 고양시 일산 동구에 위치한 맛너머맛에서 고추장 삼겹살의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1. 만능 고추장 만들기

 

 

 재료는 고춧가루 7 큰 술 반, 진간장 4 큰 술, 양파 1/4개, 물엿(올리고당) 1 큰 술 반, 다진 마늘 1/2 큰 술, 배 1/16개, 설탕 1 큰 술 반

 만능 고추장에 고추장이 안 들어간다? 고추장으로 양념장을 만들면 텁텁한 맛도 있고 고추장의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분들이 있어서 고추장을 아예 넣지 않습니다. 고춧가루만 사용을 해서 양념장을 만들면 고기의 지방에 용출이 덜 되기 때문에 더 부드럽고 감칠맛 나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고춧가루로 양념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는 다져주고 양파는 갈기보다는 다져서 넣어주는데 양파를 더져서 넣어 주면 풍미와 향을 조금 더 줄 수 있어서 곱게 가는 것보다는 조금 이렇게 씹힐 수 잇게 덩어리지게 해서 양념장을 만듭니다.

 

 

 그릇에 고춧가루 7 큰 술 반과 진간장 4 큰 술, 다진 배 1 큰 술과 다진 양파 1 큰 술, 다진 양파 1 큰 술 반을 넣고 다진 마늘 2분의 1 큰 술과 설탕 1 큰 술 반 물엿이나 올리고당을 1 큰 술 반을 넣고 저어서 섞어줍니다.

 

 

 고추장 삼겹살 만능 양념장 4인분 기준으로 5분의 3컵(3 큰 술) 준비합니다.

 

 

2. 고추장 삼겹살 만들기

 

 

 재료는 만들어 놓은 만능 양념장 5분의 3컵, 냉동 삼겹살 400g, 대파 2분의 1뿌리 양파 2분의 1개를 준비합니다.

 

 

 삼겹살은 되도록 얇게 준비하는데 두께는 1cm가 넘지 않게 대략 7mm 정도로 잘라주고 길이는 4cm로 한 입에 먹기 좋게 준비를 합니다.

 Q. 보통 일반 삼겹살은 두툼해야 맛있지 않나요?

 A. 고추장 삼겹살은 센 불에서 빨리 익혀서 양념도 빨리 배게 하려고 하다 보니까 얇게 썰어서 해요

 

 

 다른 재료인 양파와 대파도 채 썰어주면 재료 준비가 끝이 납니다.

 

 

 팬을 올리고 불을 세게 키는데 팬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기다린다? 펜이 달궈져야 합니다. 따뜻한 상태에서 고기를 굽게 되면 고기에서 누린내도 나고 육즙도 다 빠지고 물도 많이 생겨서 맛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강한 불에서 팬을 2분간 예열한 후에 손질한 삼겹살 400g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강한 불에서 1분간 삼겹살을 잘 볶아주다가 대파보다 익는 속도가 느린 채 썬 양파를 넣어서 볶아줍니다. 그 후에 대파를 마저 넣어서 볶아주고 만들어 둔 만능 양념장 3 큰 술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삼겹살과 채소에 양념이 잘 어우러지도록 30초 정도 볶아줍니다.

 

고추장삼겹살

 

 짜잔! 간단하면서 텁텁하지 않고 맛있는 고추장 삼겹살 완성! 제육볶음과 이름만 다르지 맛은 비슷할 것 같지만 삼겹살 만에 비계와 살의 조화는 따라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오늘 제육을 생각하신다면 고추장 삼겹살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