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육수 없이 간단하게 끓이는 쇠고기 버섯 찌개 끓이는 방법

 단백질 함유량이 풍부해 원기 보충에 좋은 쇠고기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써 독특한 향과 맛으로 사람들에게 애용되는 식재료로 이미 세계적으로도 선조들 부터도 사용했던 식재료입니다.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40%나 들어 있어서 몸에 유해 물질을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각각의 버섯의 종류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노화 방지와 면역증강은 물론 거의 완벽한 건강한 식재료로 손색이 없는 음식입니다.

 

 

 20170309 이렇게 건강한 식재료인 쇠고기와 버섯이 만나 조화를 이루는 쇠고기 버섯 찌개를 육수 없이 조미료 없이 건강하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양천구에 위치한 반찬가게 채움반찬에서 쇠고기 버섯찌개의 황금 레시피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재료 손질

 

 

 재료는 양파 1/2토막, 감자 1/2 토막, 애호박 1/3 토막, 두부 1/4모, 느타리버섯 20개, 건표고버섯 30개, 팽이버섯 1/2 묶음, 얇게 썬 쇠고기 250g, 양념장과 멸치 액젓, 소금을 준비합니다.

 

 

 느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찢어주기만 하면 손질 끝, 이 버섯들은 씻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데 물이 닿으면 버섯이 물을 먹어서 조금 물러지기 때문에 찢어서 준비합니다. 말린 건표고버섯은 꼭 빠져서는 안되는 재료로 미지근한 물에 10분 동안 불려줘야 찌개를 끓였을 때 쫄깃한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10분이 지난 후에는 표고버섯이 물러지기 때문에 꼭 물기를 짜서 체에 밭쳐서 준비해줍니다.

 

 

 표고버섯을 불렸던 물을 어떻게 활용할까? 표고버섯을 담갔던 물을 버리지 않고 양념장을 만들 때에 같이 넣어서 개어줄 때 사용하시면 마치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쇠고기는 양지 250g 두께는 국거리의 1/3의 두께로 준비해줍니다. 그리고 준비된 쇠고기를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두드리듯이 핏물을 빼주는데 고기 핏물을 키친타월로 빼주면 찌개를 끓이는 과정에서 거품이 조금 덜 생기고 국물의 맛이 깔끔해지기 때문에 쇠고기의 핏물을 빼서 준비해줍니다.

 

 

 채소를 써는 것에도 노하우가 있는데 일단 보기 좋고 먹을 때도 같이 어우러져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으깨질 수 있는 두부는 가장 두껍게 잘 안 익는 감자와 질겨질 수 있는 쇠고기는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2. 양념장 만들기

 

 

 재료는 고추장 1 큰 술, 고춧가루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소금 1 큰 술, 건표고버섯 담근 물 2 큰 술, ???(멸치 액젓) 1 큰 술을 준비합니다.

 

 

 그릇에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건표고버섯 담근 물, 소금을 약간 넣고 가루 양념이 뭉치지 않게 잘 저어서 섞어주면 깊은 맛을 내는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3. 쇠고기 버섯찌개 끓이기

 

 

 물을 맥주잔 기준으로 6컵 약 1,200cc를 넣고 센 불로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그리고 양념장을 넣고 풀어주는데 간을 처음에 한 번에 다 넣어서 다 하지 않고 처음에 양념장을 넣어서 한번 해주고 나중에 소금과 액젓을 넣어서 간을 맞춰줍니다.

 쇠고기 버섯찌개를 끓일 때 간을 두 번에 나눠서 하는 이유는 채소나 고기의 맛을 더 잘 우러나게 하기 위해서인데 채소들을 먼저 끓이는 쇠고기 버섯 찌개에 소금을 약간 넣어서 처음에 끓이게 되면 삼투압 작용으로 채소들이 육수 역할을 하고 나중에 소금과 멸치 액젓을 이용해서 간을 해주면 조미료를 따로 넣지 않아도 산뜻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감자를 먼저 넣고 한 3분 동안 더 익힌 후에 손질한 팽이버섯 1/2 묶음, 건표고버섯 30개, 느타리버섯 20개, 청양고추, 대파, 양파 1/2개, 애호박 1/3 토막을 넣고 고기를 나중에 넣어줍니다. 보통 소고기가 들어가는 음식을 할 때는 소고기를 먼저 볶은 후에 사용을 하지만 찌개에 들어가는 소고기는 얇게 썰어서 준비하여 마지막에 넣어주어야 다른 재료들과 같이 어우러져 구수한 맛과 부드러운 맛을 낼 수가 있습니다. 쇠고기를 넣었으면 두부 1/4 모를 마저 넣고 끓여줍니다.

 

 

 한소끔 끓인 후에 굵은소금 3/4 큰 술과 멸치 액젓 1 큰 술을 넣고 15분 동안 강한 불에서 끓이고 불을 중간에 줄인 다음에 3분 정도 더 끓여주면 조미료도 육수도 사용하지 않고 맛있는 쇠고기 버섯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