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 황금레시피 5가지 재료로 비린내 없이 매생이국 만드는 방법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매생이는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철분과 요오드 등 무기염류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뼈 건강은 물론 아이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만큼 혈액을 맑게 해주고 체내에 쌓인 노폐물들을 배출해줘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11월에서 2월까지 겨울철에만 생산되며 오염물질에 민감하기 때문에 김이나 미역보다 상대적으로 깨끗하게 채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생이는 수온이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맛이 좋아지고 요오드 성분과 무기질 성분이 많아져 들어 있어서 굴 속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을 더 빠르게 흡수시키기 때문에 겨울철 매생이는 겨울의 제철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분이 풍부한 겨울철 매생이를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여의도 3대 집 중에 하나라는 한식 전문점 향토에서 매생이 굴국의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육수 만들기

 

 

 재료는 간단하게 물 맥주잔으로 3컵 600CC와 다시마 15cm X 10cm 1장만 있으면 됩니다.

 

 

 냄비에 물 3컵을 넣고 다시마 1장을 넣은 후 강한 불에서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10분간 그대로 두면 매생이국에 들어가는 육수가 완성되고 다시마를 삶은 육수는 1인분 기준으로 1컵 반만 준비해줍니다.

 

 

2. 재료 준비

 

 

 좋은 매생이를 고르는 방법은?

 이물질이 있는 매생이는 안 좋은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물질이 없고 매생이만 있는 것이 가장 좋고 검푸른 빛을 많이 띠고 뻑뻑한 것보다는 부드러운 매생이를 고르는 것이 좋은 매생이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매생이는 무엇보다 세척을 잘 해야 하는데 매생이 세척을 위해서 매생이와 굵은소금 1 큰 술을 준비합니다.

 

 

 굵은소금을 물에 녹여서 소금물을 만든 뒤에 그 물에 매생이를 담가 손으로 살살 풀어줍니다. 그다음 건져서 매생이의 물기를 뺀 후에 흐르는 물에 이물질이 나오지 않게 한 번 더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빼주면 됩니다.

 매생이를 보관할 때는 물기를 꼭 짜서 드실 만큼 1~2인분 소분해서 일회용 비닐 랩에 싸서 그대로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국이나 전을 해서 먹을 때 꺼내서 사용하면 됩니다.

 

 

 준비가 끝난 매생이는 달군 프라이팬에 참기름 한 큰 술을 넣고 매생이를 코팅하듯이 볶아주는데 처음에 참기름을 넣고 살짝 볶아 줬을 때는 구수한 맛이 나고 수증기가 올라가면서 매생이에서 나는 비린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매생이굴국 끓이기

 

 

 매생이 굴국을 끓이기 위한 5가지 재료들은 1인분 기준으로 참기름 2/3 큰 술, 다시마 삶은 물 1 컵 반, 매생이 2/3컵, 굴 10알, ???(까나리 액젓)을 준비합니다.

 

 

 먼저 불을 켜고 준비해둔 다시마 삶은 육수 한 컵 반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굴과 까나리 액젓 그리고 매생이를 넣어줍니다. 매생이를 넣을 때 매생이가 뭉치지 않도록 잘 저어서 풀어주면서 끓여주면 바다 향이 가득한 매생이 굴국 완성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