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10

윈도우10 설치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10 라이선스 키를 구매하고 윈도우7에서 업데이트 설치를 하려고 했으나 기왕 설치하는 거 하드디스크를 포맷을 시켜 초기화도 할 겸 앞으로도 계속해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할 경우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겸사겸사 설치 USB를 만들어 놓기로 하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설치 USB를 만드는 조건은 USB가 4기가 이상으로 설치 USB를 만들었을 때 용량이 3.5기가 정도 되기 때문에 반드시 고용량의 USB를 사용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아래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사이트를 클릭해서 접속을 해줍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 위의 사이트에 접속을 하였다면 PC에 Windows 10을 설치하고 싶으신가요? 아래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파일을 받아줍니다.

 

 

▲ 다운로드한 MediaCreationTool을 실행시켜줍니다.

 

 

MediaCreationTool을 실행시키면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관련 통지 및 사용조건은 동의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원하는 작업을 선택합니다. 지금 현재 윈도우 버전에서 업그레이드를 시키고 싶다면 첫 번째 메뉴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누르고 설치 USB를 만들고자 한다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만약 언어에서 한국어로 되어 있지 않다면 중앙에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해제하고 언어와 에디션, 그리고 아키텍처를 변경하여줍니다. 보통 렘이 4기가 이상이라면 64비트를 사용하고 그 이하라면 32비트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컴퓨터 램 사양이 높기 때문에 64비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 설치 USB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만약 설치 DVD를 만들거나 데몬을 통해서 USB를 만들 경우에는 ISO 파일을 선택해서 사용을 합니다.

 

 

▲ USB 드라이브를 지정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드라이브 목록에 USB F: 한가지 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 설치를 진행하면 윈도우10을 다운로드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 USB가 만들어집니다.

 

 

▲ 완성되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고 마침을 클릭하고 USB를 꽂은 채로 재부팅해서 롬 바이오스에서 부팅 설정을 한 후에 윈도우 10을 설치하여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