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10

윈도우10 렉, 버벅임, 끊김 현상 줄이는 방법(최적화)

 요즘 나오는 컴퓨터 사양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윈도우10 하지만 막상 윈도우10을 설치하고 사용을 해보면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게임은 물론 인터넷이나 리소스를 적게 차지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도 끊기거나 버벅대는 현상이 발생했고 심지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이 사양이 I7 메모리 16기가 하드디스크를 SSD를 사용하는 나름 괜찮은 사양의 컴퓨터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실행했을 때 프레임이 윈도우7 보다 높게 나와 이전에는 없던 렉과 끊김는 현상이 나타나서 짜증을 유발했었지만 윈도우10 자체가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는가 보다 하고 버텼지만 점점 심해져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있었는데 오늘은 이런 렉과 끊기는 현상 버벅임 현상을 줄여서 최적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 관리

 

 

▲ 시작프로그램 관리는 컴퓨터를 켰을 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관리하여 리소스를 줄이는 방법으로 윈도우 10 뿐만 아니라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었던 방법입니다. 윈도우10은 시작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이 조금 다른데 Ctrl + Alt + Delete 키를 누르고 작업관리자를 선택하면 작업 관리자 창이 실행됩니다. 작업 관리자 창을 실행시켰는데 시작프로그램 관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 하단에 ▽자세히(D)를 클릭하면 추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 자세히를 클릭해서 작업관리자를 확장하면 위에 메뉴 가운데 부분에 시작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현재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이 나열됩니다.

 

 

▲ 오른쪽에 시작 시 영향을 확인해서 영향이 높음으로 되어있는 시작 프로그램들을 꺼보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보조 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사용 안 함(D)를 클릭해서 시작 시 실행을 중지시켜줍니다. 저는 Adobe Creative Cloud(27)과 Microsoft OneDrive, Adobe Updater Startup Utility, AlmountTray 이렇게 네 가지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겠습니다.

 

 

 2. 윈도우 서비스 관리

 

 

▲ 시작 옆에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고 검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한 후에 위에 가장 정확에 보이는 Services.msc를 클릭합니다.

 

 

▲ 서비스(로컬)에서 아래의 항목들을 선택하고 더블클릭으로 실행시켜서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줍니다.

 

 

▲ 더블클릭해서 해당 속성을 실행했다면 위와 같은 창이 뜰 것이고 이 창에서 시작 유형(E) 메뉴를 클릭하여 수동 또는 사용 안 함으로 변경시켜줍니다.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

 연결된 사용자 환경 및 원격 분석 서비스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dmwappushsvc

 WAP 푸시 메시지 라우팅 서비스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Windows Search

 컴퓨터 내의 파일들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사용 안 함로 설정합니다.

Print Spooler

 프린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 안 함 또는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IP Helper

 IPv6전환 기술은 모바일 관련 기술로 아직까지 일반 사용자는 수동이나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놓으시면 됩니다.

Geolovation Service

 현재 위치 모니터링 서비스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superfetch

 지속적으로 시스템 성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SSD 최적화를 할 때 거론되는 기능이지만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올라간다는 논란이 많은 관계로 저는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겠습니다.

 

 

 3. 컴퓨터 관리 도구 설정

 

 

▲ 제어판에서 오른쪽 위에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바꿔주고 아래 보면 관리 도구가 보일 것입니다. 관리 도구를 실행해줍니다.

 

 

▲ 제어판 - 관리 도구 -  컴퓨터관리를 실행시켜줍니다.

 

 

▲ 컴퓨터 관리를 실행했다면 다음 경로로 들어가줍니다. 컴퓨터 관리(로컬) - 시스템 도구 - 작업 스케줄러 -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 Microsoft - Windows - Application Experience

 

 

 Application Experience 폴더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Microsoft Compatibility Appraiser, ProgramDataUpdater가 있는데 하나씩 선택해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사용 안 함(I)로 변경시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