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생활의 Tip

커튼 쉽게 설치하는 방법

 

 

 커튼 쉽게 설치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커튼과 블라인드를 사놓고는 블라인드를 달고 몇 주나 지난 뒤에 드디어 오늘 커튼을 달았습니다. 이제 첫눈도 내리고 날씨도 추워지고 해서 베란다 창문 솔솔 들어오는 찬바람을 막고 난방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서둘러서 설치하였습니다. 자 그럼 커튼 쉽게 설치하기 시작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커튼을 주문을 했는데 위에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은 구성으로 왔습니다. 주문하고 사이즈 때문에 통화를 했었는데 사장님께서 회사와 별로 멀지 않으니 집에 가는 길에 들려서 설치를 해주시겠다고 말씀하시고는 깜깜무소식이고 다시 전화해서 설치해달라고 하기도 좀 그렇고 해서 직접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전편에서 블라인드를 설치한 경험을 바탕으로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실제로 설치해보니 별거 없더군요. 여러분들도 인테리어 매장이나 커튼 집에서 비싼 가격으로 설치하지 마시고 인터넷으로 저렴하게 구매하셔서 설치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자 잡담은 여기까지 하고 위에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구성품으로는 암막 커튼(겉 커튼), 속 커튼, 봉, 레일, 클립, 이렇게 구성품이 있습니다. 우선 속 커튼을 설치하고 겉 커튼을 설치하는 순서로 작업을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전동드릴과 높은 의자 정도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우선 레일을 천장에 전동드릴로 고정시켜 줍니다. 이때 베란다 창 끝에서 약 20Cm 정도 빼서 고정시켜줍니다. (레일이 1M 이렇게 정해진 것이 아니라 두 개로 해서 늘릴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습니다. )
 

 

 

 

위의 사진과 같이 20 ~ 30Cm 정도 여유를 두시고 고정시켜줍니다.

 

 

 

 

고정이 다 되었으면 커튼에 클립을 끼워줍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한 칸에 하나씩 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다음 커튼을 천장에 레일에 한 칸에 하나씩 걸어 주기 면하면 끝. 속 커튼 완성했습니다.

 

 

 

 

자 다음은 겉 커튼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겉 커튼은 커튼 봉과 같이 시켰기 때문에 커튼 봉 설치라고 하는 게 맞겠네요 커튼 봉에 고리를 전부 넣어줍니다.

 

 

 

 

 

커튼 봉을 고정시키기 위해서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브래킷을 설치합니다 여기서 제가 실수한 게 커튼실 치하는 부분이 매립이라 커튼 봉은 필요 없었는데 레일을 다시 주문해서 받을 때까지 다시 일주일 정도를 기다려야 해서 그냥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깊숙한 곳까지 드릴이 닿지 않아 브래킷을 옆으로 돌려서 한쪽을 우선 고정시킨 후에 나머지 한쪽을 고정시켰습니다.

 

 

 

 

브래킷은 총 3개인데 왼쪽 오른쪽 가운데 이렇게 설치를 하고 봉을 올릴 때는 링을 반으로 나눠서 한쪽씩 연결할 수 있게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커튼봉을 고정시키고 겉커튼인 암막커튼을 연결해주면 완성 입니다.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나름대로 성공한듯합니다. 커튼 다는곳이 매립이라 커튼봉을 달아도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천장이나 벽면에 못 자국이 남는 게 싫으신 분들은 문구점에 가시면 3M 양면테이프 강한 것을 사서 나사 대신에 레일 부분에 붙여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양면테이프를 사용해서 발생하는 단점은 레일을 고정시키고 나중에 이사 가거나 커튼을 띄어야 할 때 그쪽 벽면의 벽지가 같이 찢어진다는 점이 있을 수 있고 위에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천장이 매립인 집은 굳이 커튼 봉으로 연결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