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복/굶지마(Don't Stave)

Don't Starve (굶지마) 인터페이스 및 조작키, 단축키

 

 

  돈스타브의 Don't Starve (굶지마)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단순함과 자유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조작키나 인터페이스 또한 다른 MMPRPG를 경험해보신 유저들이라면 기존의 게임의 인터페이스와 비슷해서 단시간에 익힐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인터페이스 

 

 

 

 

   ① 도구탭 - 도구탭은 말 그대로 Don't Starve (굶지마)에서 살아가면서 필요한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자세한 것은 나중에 이차적으로 설명드릴 테지만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보면 불, 도구, 생존, 식량, 과학, 무기, 구조물, 경제, 마법, 의상, 책으로 나눕니다. 위의 도구탭에서 숨겨진 메뉴가 있는 것은 테크를 올려서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② 인벤 - 인벤은 게임에서 흔히들 알고 계시는 인벤토리입니다. 각종 아이템들과 잡템들을 주어서 넣어둘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시작해서 1에서 0까지 단축키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인벤토리 단축키가 은근히 중요한데 게임을 플레이해본 사람은 아시겠지만 돌아다니다 하운드나 몬스터를 만나면 순간적으로 단축키를 이용해서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③ 시간과 날짜 - 시간과 플레이한 날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ay8이라고 처음 시작한 날부터 며칠이 지났는지 나타내고(굶지마에서 하루는 8분입니다.) 원안의 색상은 노란색은 낮 빨간색은 밤 군청색은 깊은 밤입니다. 깊은 밤에는 불을 밝혀야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설명드리면 멀티플레이 확장팩인 Together(투게더)에서는 방에 입장한 시간이 나타나고 방의 날짜는 마우스를 갖다 대면 나옵니다.

 

  ④ 배고픔 - 배고픔의 중요도는 체력과 정신력을 합쳐서 중요도 별 다섯 개를 줘도 부족할 만큼 중요한 게이지 입니다.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항상 배고프지 않게 음식을 찾아다녀야 합니다. 배고픔 게이지가 0이 되면 플레이어는 죽게 됩니다. 게임의 제목대로 굶으면 안됩니다.

 

  ⑤ 체력 - 쉽게 말해서 HP입니다. 각종 몬스터를 사냥하면서 대미지를 받게 되면 체력이 깎이게 되고 0 이되면 죽게 되는데 음식을 먹거나 잠을 자면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정신력보다 체력 관리가 안 돼서 죽는 경우가 다반사라 체력, 배고픔, 정신력 중에서 가장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⑥ 정신력 - 정신력 영어로 말하면 멘탈 입니다. 정신력 게이지는 공포를 느낄 때 줄어들고 낮이나 새로운 것을 발견 했을 때, 잠을 잘 때 차는데 초보자들은 생각보다 관리가 힘듭니다. 정신력 같은 경우 덥거나 춥거나 밤이 되거나 습도가 높아져서 꿉꿉해지거나 그냥 계속 내려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반에는 꽃을 따거나 도구탭에서 새로운 물건을 만들게 되면 게이지가 차고 후반으로 가면 잠을 자서 이 게이지를 채우게 됩니다.

 

  ⑦ 습도 - 멀티 확장팩인 Together(투게더)와 싱글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확장팩인 거인의 군림에서 새롭게 나온 기능인데 이 습도 게이지가 추가됨으로써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위 사진을 보게 되면 비를 많이 맞을 경우 아이템들이 비에 젖게 되는데 이 경우 불을 붙혀도 오래 못가고 무기를 사용하다 미끌어지고 정신력이 깍이는등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하루에 한번 꼭 밤마다 비가 오는 경우가 있는데 정말 화가 납니다.

 

  ⑧ 가방 - 가방은 ②-1을 보는 바와 같이 착용을 하게 되면 몸통에 위치하게 됩니다. 가방은 Don't Starve (굶지마)를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필수템 중에 필수템이라고 생각되는데 인벤에 가방까지 있지만 저것도 부족하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⑨ 지도 - 지도는 클릭하면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디를 지나왔었는지 그리고 그 위치에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표시해 줍니다. 보통 초반 시작할 때 지도를 어느 정도 밝히고 시작하는 편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Together(투게더)와 싱글이 다른 것이 있는데 Together(투게더)에서는 단축키가 M으로 지정되어 있고 일반 싱글 게임에서는 Tab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⑩ 일시정지 - 게임을 일시정지합니다. 급할 때 화장실 가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멀티 확장팩에서는 일시정지가 되지 않습니다. 일시정지를 시키려고 눌렀는데 화장실이나 어디 다녀와보면 죽어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조작키 및 단축키 

 

 

Ctrl + F or Ctrl + 마우스 왼쪽 클릭 : 강제 공격

Ctrl 아이템 클릭 : 아이템 쪼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