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생활의 Tip

교도소 접견 신청 면회 예약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얼마 전 지인께서 청주 교도소로 수감되는 일이 있어서 면회를 가게 되었는데요. 가기 전에 접견 신청이라는 것을 해서 예약을 해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예약 방법은 전화로 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예약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 자세히 설명드릴 방법은 인터넷으로 접견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전화로 예약하는 경우에는 1544-1155로 전화를 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팩스나 직접적으로 교도소로 가서 예약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 근방에 살고 있지 않는 이상 힘들 것입니다.



교도소 접견 신청 인터넷으로

 

 

▲ 법무부 교정본부 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법무부 교정본부 바로 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오른쪽 상단을 보면 파란색 박스의 전체 메뉴를 클릭해서 메뉴를 펼쳐줍니다.

 

 

나오는 메뉴에서 첫 번째 온라인 민원 - 일반접견 예약을 클릭합니다.

 

 

일반 접견 예약 메뉴로 들어가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면 접견 예약하기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합니다.

 

 

예약하기 전에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하는데 아이핀이나 휴대폰을 통해서 인증을 합니다. 저는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문자 인증을 받았습니다.

 

 

▲ 면회 접견 신청 예약을 하기 전에 교도소에 수감 중인 대상자를 등록해야 하는데요. 위에 보이는 대상자 관리를 클릭해서 등록합니다.

 

 

대상자(수용자)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 수용기관, 수용번호, 수용자 성명을 순서대로 선택 혹은 입력을 한 후 등록을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알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 이후에 위에서 들어갔던 메뉴와 똑같이 전체 메뉴 - 온라인 민원 - 일반 접견 예약을 클릭해서 다시 진행합니다. 영치금이나 인터넷 서신을 작성할 때도 위와 같이 수용자 등록을 해야 가능하니 처음에는 꼭 수용자 등록을 마친 후 다른 예약들을 진행해야 합니다.

 

 

다시 접견 예약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위와 같이 메뉴가 바뀌어있을 것입니다. 수용자 및 기관에서 위에서 등록했던 수용자를 선택하고 예약을 신청하는 사람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 후 오른쪽 아래 조회 및 신청서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 접견 예약 신청서는 휴대폰 번호와, 관계, 신청인의 주소를 입력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예약 가능 일자 선택을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접견 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면회 예약이 잡혀있는 날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누군가 예약을 했다는 뜻이겠죠. 날짜와 시간을 선택 후 오른쪽 하단에 접견 예약 완료를 클릭합니다.

 

 

예약이 완료되면 따로 문자는 오지 않고 위와 같이 인터넷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이 방법은 스마트폰으로도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예약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