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적용하기

 블로그를 다시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도 2주가량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활성화시키는 데만 매진했었는데 알고 보니 광고도 제대로 달지 않고 방문자만 늘리려 글을 쓰다 보니 효율이 극히 떨어졌었습니다. 방문자는 늘고 있지만 효율이 적어 오히려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하고 있었고 얼마 전에 겪었던 사이드바의 광고 오류 때문에 사소한 위치의 광고 하나가 얼마나 많은 수익의 변화를 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생각만 해오던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를 달아볼까 합니다.

 

 

 1. 일치하는 콘텐츠란?

 

 일치하는 콘텐츠는 자신의 글들 중에서 현재 블로그의 사용자가 읽고 있는 페이지와 유사한 페이지를 추천 형식으로 썸네일과 제목을 목록화해 보여줌으로써 내 블로그에 더 오래 머물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게시물이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하고 정리가 안된 카테고리라 할지라도 알아서 찾아서 추천 글을 보여준다는  점이 가장 매력이 있고 목록 속에 광고가 하나 둘 껴있어서 사용자들도 광고에 대한 거부감 없이 클릭하기 때문입니다.

 

 

 2. 일치하는 콘텐츠 어디서 만들까?

 

 

▲ 애드센스에 들어가서 내 광고 - 광고 단위 -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 두 번째에 있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 광고 단위 맞춤 설정으로 가는데 이곳에서 일치하는 콘텐츠의 원하는 크기의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하단에 반응형으로 많이 하는데 지금 위에 보이는 형식이 기본 형식으로 반응형 형식입니다. 사이드바에 추가할 경우 오른쪽에 크기에서 변경해주면 됩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오른쪽 아래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해서 만들어줍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 코드 생성이 완성되었습니다. 코드 생성이 끝나면 왼쪽에 HTML 형식의 코드가 생성될 것입니다. 이 코드를 복사해두고 완료를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도 되고 적용할 동안 열어놔도 상관은 없습니다.

 

 

 3. 일치하는 콘텐츠 적용하기

 

 

▲ 이제 내 블로그로 돌아와서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드센스(반응형)을 선택해줍니다. 반응형 블로그가 아닐 경우에는 PC나 모바일에 둘 다 삽입을 해줘야 둘 다 적용이 됩니다.

 

 

▲ 애드센스 가이드에서도 설명을 했다 싶이 블로그의 본문 하단에 넣는 것이 가장 광고 효율이 좋다고 나와있으니 하단에 넣어보겠습니다. 저의 블로그는 상단 하단에 광고를 다 넣고 있어서 맨 마지막 형식에서 아랫부분에 광고를 삽입하겠습니다.

 

 

▲ 일치하는 콘텐츠를 넣고 나서 개별 항목들의 승인이 날 때까지 20분에서 길게는 한 시간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이제 수익률이나 이탈률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