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Fastboot 목록 Gallery(갤러리) 썸네일 이미지 사라짐 해결하는 방법

 티스토리 보안 적용 후 거의 관리를 거의 하지 않던 터라 오랜만에 블로그를 들어와 이것저것 보면서 확인을 했는데 카테고리를 클릭하는 순간 목록에 보여야 할 썸네일의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아 해결하기 위해서 애를 먹었습니다. 티스토리 Fastboot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 분들 중에서 HTTPS 보안 적용 후 위와 같은 현상을 겪은 사람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보안 오류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로를 잘못 설정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럼 Gallery 목록의 이미지 표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astboot.min.js 파일 수정하기

 

 

▲ Gallery형 목록의 섬네일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갤러리의 썸네일을 표시해주는 경로를 올바르게 수정해줘야 합니다. 보안 업데이트 때 모두 수정을 잘 해주셨다면 상관이 없지만 저처럼 겉핥기 식으로 수정을 했다면 갤러리 링크와 연결된 Fastboot.min.js 파일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파일을 수정하셨다면 아래 2번으로 가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래서 다시 확인하기 위해서 스킨 편집 - HTML 편집 - 파일 업로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스킨의 파일들이 보일 것입니다. 이곳에서 images/fastboot.min.js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익스플로러),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크롬) 선택하여 파일을 저장해줍니다.

 

 

▲ 저장한 파일을 메모장을 실행시키고 불러오기로 불러오면 위와 같이 코드들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CTRL + F를 누르고 "http://cfile"를 찾아서 "https://t1"로 바꿔준 후에 저장합니다.

 

 

▲ 파일을 수정하였으면 기존에 다시 파일 업로드에 들어가서 fastboot.min.js 파일을 -삭제를 클릭해서 지워준 후에 +추가를 클릭하여 수정한 파일을 올려준 후 저장 버튼을 눌러서 적용시켜줍니다.

 

 

 2. HTML 경로 수정하기

 

 

▲ 파일을 올린 후에 다시 HTML 편집으로 돌아와서 CTRL + F로 위와 같이 'http://Cfile''https://T1'으로 바꿔준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 이전에 보안 업데이트를 하면서 경로를 무조건 HTTP를 HTTPS로 바꿔주면 괜찮겠거니 했는데 이렇게 문제가 터지고 말았습니다. HTML이나 CSS를 잘 알지 못하고 자세히 설명이 된 블로그도 찾지 못해서 애를 먹었었는데 해결하니까 속이 시원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