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10

윈도우10 글자흐림 현상 해결 방법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난 후 이전과 달라진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화면의 비율을 최대로 해서 아이콘을 작게 보이게 하면 글자깨짐 현상이 티가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지만 모니터가 작아서 화면 비율을 작게 해야 하는 경우에는 글자의 흐림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윈도우XP, 7, 8과 같은 구 버전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현상이 10으로 넘어오면서 발생했는데 이는 지금까지의 스케일 방식과 현재의 스케일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파일 XPExplorer - Windows 10 DPI Fix로 간단히 쉽게 글씨 흐림 현상을 해결해서 윈도우10의 화면에 글자들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Windows10_DPI_FIX.exe

 

 Windows 10 DPI Fix 실행 및 사용 방법

 

 

▲ 윈도우10의 글씨들이 흐려짐 현상으로 가독성이 좋지 못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XPExplorer - Windows 10 DPI Fix를 받아서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Use Windows 8.1 DPI scaling (our fix)에 체크를 합니다.

 

 

▲ DPI Scale을 조정하는데 100%로 하면 깨끗해지기는 하지만 거의 변화를 느낄 수가 없고 화면 해상도를 최대로 설정 후 125%나 150%로 늘려서 사용하면 확실히 가독성이 좋은 글씨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스케일 설정 후 아래 Apply를 클릭하여 적용을 시켜줍니다.

 

 

▲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적용 후 재부팅을 하면 설정이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의 화면과 같이 해상도를 키우고 스케일을 늘리면 가독성 좋고 깨끗한 화면으로 윈도우1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