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10

윈도우10 오른쪽 ALT, CTRL 키 사용하는 방법(한자/한영키 전환)

 문서작성이나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 보면 처음 사용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마우스로 대부분의 일들을 해결하겠지만 좀 더 익숙해지고 빠르게 일을 처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ALT 키나 CTRL 키를 활용하여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오른손 잡이와 왼손잡이가 있듯이 ALT키와 CTRL키가 사용하기 편한 방향이 있는데 주로 왼쪽에 있는 키들을 많이 사용하지만 오른쪽 알트키와 컨트롤키가 편해서 이 방향에 있는 키들을 사용하러고 하면 한자키와 한영키에 막혀서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에는 이렇게 사용자에 맞게 키를 변환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오늘은 이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오른쪽 알트, 컨트롤 <-> 한자/한영 변경

 

 

윈도우7이나 8버전에서는 바꾸는 방법이 복잡하지만 윈도우10에 들어서면서 간단하게 바뀌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시간과 날짜가 나와 있는 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날짜/시간 조정(A)를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 클릭해서 들어가면 왼쪽에 지역 및 언어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한국어(Windows 표시 언어)가 있는데 이것을 클릭합니다.

 

 

▲ 클릭하면 아래 옵션이 나타나고 그 옵션을 클릭해서 한국어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한국어 설정에서 아래에 보면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아래를 보면 레이아웃 변경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레이아웃을 바꿔봅니다.

 

 

원하는 종류의 키보드로 선택을 하고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서 재부팅을 하면 키보드 설정이 적용됩니다.

 

 

▲ 키보드에 따라서 Alt키와 Ctrl키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아래를 참고해서 변경하면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글 키보드(103/106키) 한/영 전환:한/영,  한자 변환 : 한자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 한/영 전환:오른쪽<Alt>,  한자 변환:오른쪽<Ctrl>키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2 한/영 전환:오른쪽<Ctrlt>키,  한자 변환:오른쪽<Alt>키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3 한/영 전환:오른쪽<Shift + Space>키,  한자 변환:오른쪽<Ctrl + Space>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