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엑셀 중복값 합치기해서 같은값 합계 구하기

 자재의 입고 관리를 하다 보면 일별, 주별, 월별로 재고조사를 합니다. 하지만 입고 기록은 그날 그날 입력을 하다 보니 같은 값을 지닌 품목들이 하루에도 몇 번씩이나 입력되는데요. 그것을 일일이 찾아서 셀에 있는 값을 수정하면 손도 굉장히 많이 갈 뿐만 아니라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하는 사람이나 회사 입장으로서도 손해가 심합니다. 이렇게 엑셀에 입력된 중복 값에 대해서 빠르고 간단하게 합계를 계산해서 넣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클릭 몇번으로 중복값 합치기

 

 

대충 입고 문서를 작게 만들어 봤습니다. 11일 입고 물품과 12일 입고 물품을 합치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이것은 날짜별 시트가 달라도 가능하며 예를 들어 시트가 일자별로 있다면 마지막 12월 합계 시트에서 일자별로 추가해 전체적인 합계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 우선 데이터 - 통합을 클릭해서 실행해줍니다.

 

 

통합에서 참조(R)을 보면 빨간 네모박스 부분을 클릭합니다.

 

 

▲ 그다음 합계를 계산하고자 하는 범위를 드래그해서 지정하고 통합에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모든 참조 영역에 추가해줍니다. 만약 시트가 다르다면 다른 시트에 있는 범위를 지정해도 무관합니다.

 

 

그리고 다음 10일 영역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범위를 지정해 추가를 해주고 사용할 레이블을 첫행(T)왼쪽 열(L)을 모두 체크해준 후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첫행과 왼쪽 열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계속하겠습니다.

 

 

▲ 오른쪽에 물품의 같은 값의 개수를 찾아서 자동으로 합계를 계산해서 입력해줍니다. 이것을 응용하면 보다 더 복잡한 계산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의 값들은 레이블을 체크 유무에 따라서 입력되는 결과 값 들이니 참고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레이블의 첫행과 왼쪽 열 체크 유무에 따라서 그 값이 기준이 되어서 합계를 계산해줍니다. 방금의 예시와 같이 열에 품목이 있는 경우 왼쪽 열을 체크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행에 품목이 있어서 행이 길게 늘어진 경우에는 첫 행을 체크해서 기준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