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노트북 모니터 연결방법 및 듀얼모니터 사용법

 요즘 게임도 많이 하지 않고 노트북의 편의성에 빠져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들고 다닐 수도 있고 가까운 카페에서 자리를 잡고 앉아서 커피나 디저트를 시켜놓고 먹으면서 사용할 수도 있고 장점은 정말 많지만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데스크톱 모니터에 비해 많이 작아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참에 집에서 사용하는 만큼은 노트북을 덮고 HDMI 단자만 노트북과 모니터에 연결해 PC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추가로 듀얼 모니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연결, 모니터 화면만 나오게 하기

 

 

▲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연결 케이블이 필요합니다.(저의 노트북에는 HDMI 단자밖에 없어서 HDMI로 설명하겠습니다.) 위에서 보이는 대로 HDMI 케이블이나 모니터와 VGA Card(그래픽카드)를 연결하는 단자 케이블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기존 PC에 있는 것을 분리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HDMI 케이블을 모니터와 노트북에 연결해줍니다.

 

 

▲ 그리고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화면 해상도(U)를 클릭해서 해상도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해상도 설정에 들어가면 디스플레이 모양 변경에 1/2로 나올 것입니다. 1과 2는 모니터 1,2를 표시하는 것으로 이것이 1로만 표시되는 경우 오른쪽 위에 감지(C)를 클릭해서 나오도록 합니다. 감지를 눌러도 나오지 않는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한 후 재부팅한 다음에 다시 화면 해상도를 실행시키면 됩니다.

 

 

다중 디스플레이(M)에서 2에만 바탕 화면 표시를 선택 후 위에 디스플레이(S)를 모니터 이름(저는 HP 모니터기에 HP 2309로 표시)을 선택한 후에 아래로 내리면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이 됩니다.

 

 

▲ 노트북 화면은 꺼지고 모니터만 화면이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놓고 노트북은 덮어서 PC 본체로만 사용해도 됩니다.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듀얼 모니터 설정 방법도 위와 비슷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다중 디스플레이(M)의 메뉴를 디스플레이 확장에 두고 메인 화면을 디스플레이(S)에서 설정을 해주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적용을 클릭해주면 적용이 됩니다.

 

 

그냥 모니터만 연결하려고 진행을 했었는데 앞으로는 듀얼 모니터를 더 많이 사용할 것 같은 느낌이네요. 작업 공간이 늘어난다는 것이 사용해보면 정말 편하고 좋아서 당분간은 노트북 듀얼 모니터 사용하다가 모니터 한대 더 구매해서 PC를 듀얼로 가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