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팀뷰어 무료 다운 및 사용법(컴퓨터 원격제어 프로그램)

 불과 몇 달 전 로스트아크의 배타 테스트가 시작하면서 접속 대란이 일어났습니다. 대기시간이 짧게는 30분부터 길게는 몇 시간 동안 기다려야 했는데 이때 주목받은 소프트웨어가 있었습니다. 컴퓨터 원격제어 프로그램인 팀뷰어로 밖에서 휴대폰으로 집에 있는 컴퓨터를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전까지 저는 사용할 일이 없었는데 와우를 하던 사람이나 모바일 게임을 돌리던 사람들 사이에서는 집에 컴퓨터를 켜 놓은 상태로 휴대폰으로 원격제어를 통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본래 원격지에서 업무의 효율성은 물론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기업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보안이 타 원격제어 프로그램에 비해서 좋아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이 팀뷰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파일공유나 무인 접속, 교차 플랫폼 등의 기능이 있는데 어차피 개인은 원격제어 프로그램 외에는 사용할 용도가 딱히 없기 때문에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팀뷰어를 무료로 다운로드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팀뷰어 다운로드 및 설치

 

 

Team Viewer 팀뷰어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왼쪽 아래를 보면 다운로드를 클릭을 하고 받아서 실행시킵니다.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고 기업은 유료 구매로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Team Viewer 14를 실행시킨 후에 설치해 나중에 이 컴퓨터를 원격 제어를 클릭하고 아래 어떤 용도에 개인용/비상업용으로 선택 후 동의 - 종료를 클릭합니다.

 

 

▲ 설치가 끝난 후에 팀뷰어가 실행되면 접속 마법사가 실행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되지만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차근차근 설명을 하겠습니다.

 

 

▲ 다음을 누르면 개인 비밀번호 지정이 나옵니다. 여기서 컴퓨터 이름은 바꾸지 않아도 되지만 비밀번호를 지정하면 휴대폰으로 접속을 할 때의 암호를 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비밀번호를 입력 한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 마법사 완료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아래 ID 번호가 나올 것입니다. 아 아이디를 휴대폰에서 접속을 하기 위해 필요하니 복사를 하거나 따로 적어두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원격 제어용 어플 설치

 

 

팀뷰어 원격 모바일 휴대폰에서 누르면 플레이스토어로 연결됩니다. 휴대폰에서 원격 제어용 Team Viewer을 받아서 설치합니다.

 

 

▲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아까 위에서 받은 아이디를 여기 파트너 ID에 입력하고 원격제어를 눌러서 접속을 시도합니다.

 

 

아이디를 입력하고 연결을 누르면 위에서 컴퓨터 이름과 함께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이곳에다 입력 후 OK를 누르면 휴대폰과 컴퓨터가 연결되면서 오른쪽의 사용 설명서가 나옵니다. 마우스 동작과 손가락 동작이 설명되어 있고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했다면 대충 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팀뷰어 사용방법

 

 

▲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연결되면 마우스 포인터를 이용해 터치로 실행시키거나 키보드로 입력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정교한 컨트롤은 안되지만 간단한 작업은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또한 편의 기능들과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메뉴에 넣어놔서 예를 들어 조합 키인 Ctrl이나 Shift를 사용해야 한다면 위에 흐리지만 보이는 키들을 누르고 키보드를 열어 입력하면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효과가 가능합니다.

 

 

▲ 바탕화면이 처음에는 검은색이지만 세션 설정 메뉴로 원래의 바탕화면을 볼 수도 있고 정말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인 거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종료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연결이 종료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거 같은데 저는 일단 밖에서 단순한 게임 노가다 작업이나 블로그와 연결해서 글 쓰는 작업을 해봐야겠습니다.